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시험이 뭔지” 학교 복사기에 불이 붙은 사실을 아는가
“시험이 뭔지” 학교 복사기에 불이 붙은 사실을 아는가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6.22 09: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국가수준 학업 평가와 제학력갖추기 평가에 대한 소회

요즘 학교 복사기에 불이 붙었다고 한다. 정말 불이 난 것은 아닐테고, 사정을 알아봤더니 다음 주에 치러지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일명 일제고사) 때문이란다. 그 놈의 학교 복사기는 이 맘 때만 되면 열이 오를 데로 오른다. 점수를 잘 올리기 위해 모범문제를 찍어내느라고 그렇게 복사기는 열을 낸다고 한다.

또 다른 풍속도는 학부모들에게 발송되는 문자메시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대비해 학생들을 잘 지도해달라는 학교측의 문자메시지가 학부모들께 발송된다.

왜 쓸 데 없는 복사기가 애를 먹고, 전화기 또한 학교에서 보낸 문자를 받느라 바빠야 할까.

얼마전 전교조가 일제고사 대비 파행 사례 학교실태를 공개했다. 전국적으로 355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파행사례를 분석했다. 결과는 전체 355개 학교 가운데 40.3%143개교에서 교육 파행을 답했다. 학교급별로 내려갈수록 교육 파행은 컸다. 고등학교는 16.7%에 불과했으나 중학교는 42.2%, 초등학교는 절반을 넘는 51%나 됐다. 제주지역은 표본은 크지 않았으나 7개 학교 가운데 4개 학교에서 교육 파행이 있다고 답했다.

<최근 전교조가 조사한 유형에 따른 일제고사 학교 급별 실태>
교육 파행이란 정상적인 수업이 안된다는 뜻이다. 이번 조사에 응답한 도내 학교인 경우 0교시 또는 7,8교시 일제고사 대비 문제풀이 수업 교과학습 부진학생 대상 강제 방과후 학교 문제풀이 수업 토요일 및 휴일 강제 등교 후 문제풀이 수업 정규교과 수업시간에 일제고사 대비 문제풀이 수업 일제고사 대비 주월간고사 및 모의고사 실시 일제고사 대비 사교육 출판사 발행 문제집 일괄 구입 배포 일제고사 대비 학교 관리자에 의한 교육과정 파행 조장 및 강요 교육청(지원)청에 의한 교육과정 파행 조장 및 강요 등을 겪었다고 답했다.

이런 실태를 잘 훑어보면 학교현장에서 시험을 앞두고 문제풀이식 교육이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도 수업시간을 포함해 수업 외의 시간도 문제풀이를 하며 점수 올리기에 혈안이 돼 있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시험을 보는 이유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하는 수단이다. 그런데 국가수준 평가를 대비하는 학교 현장의 분위기는 시험이 수단이 아닌 목적이 돼 있다. 무조건 시험을 잘 봐야 한다. 그래야 교사도 좋은 평가를 받고, 아울러 학교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게다가 교육지원청도, 더 나아가서는 교육청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도내 한 고교생이 기자에게 일제고사 관련 내용을 보낸 메일>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는 고교생이 있다. 그 친구랑 이메일을 주고받은 내용이 있다. 그 친구는 기자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일제고사의 문제를 이렇게 지적했다.

고등학생들은 거의 다 야간 자율학습 때문에 기본 9시까지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그러나 이 날(일제고사를 치르는 날)은 일찍 끝나니까 이 날을 기다리더라고요.모르는 것은 그냥 고민 안하고 그냥 찍어요.”

이 고교 친구는 중학생의 상황도 전했다. 중학교 학생들은 거의 다 찍고, 자는 아이들이 꽤 많다고 전했다.

도내 교육계에서도 제학력갖추기 평가가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다. 논란을 부르는 이유는 제학력갖추기 평가가 국가수준으로 치러지는 일제고사와 닮지 않았냐는 우려 때문이다.

사실 시험은 자신의 수준을 평가하면 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초등학교 때부터 학교간 비교를 시키기에 교사들은 어쩔 수 없이 복사기에 매달려야 한다. 그리고 학부모들께 문자를 보내면서 학생들의 지도를 당부한다. 제학력갖추기 평가도 일제고사와 같은 문제를 안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를 해야 한다. 제주 도내 모든 초·중학교에서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제1차 추경에 올린 제학력갖추기 평가 예산 일부 삭감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기자가 보기엔 4학년을 제외시킨 건 윈윈해법으로 보이지만 교육청의 입장은 다른 모양이다. 교육청이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려면 일제고사 조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교육 파행을 없애는 방법을 먼저 찾아야 한다. 그래야 학교 복사기도 예전처럼 평온을 되찾고, 시험도 원래 의도인 학생들의 자기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그건 바로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서다. 시험을 앞두고 매일 문제풀이에 매달려야 하는 불쌍한 아이들로 만들지는 말자.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 2012-06-22 09:56:51
"한국 교육열이 너무 과열되서 이민 간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는 창의성과 개성보다는 시험문제 암기가 더 중요한 듯 합니다. 제주도가 전국 평가 1위라는 것도 새삼 씁쓸하네요..저희 아이는 초등학교인데, 하루 숙제가 문제지 8장은 기본이고, 주말에는 수학 문제 150개나 문제지 36장을 풀어오라고 해서 낑낑대는 것을 보고, 숙제니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고,,참 난감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공부 하는 것도 있고..우리 아이들은 학원은 안다니는데, 학원을 몇개씩 다니는 아이들은 언제 숙제하고 하는지...참 우리 아이들의 어린시절이 우울한 나날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