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119 응급구급체계,고령화시대 걸맞게 개선돼야
119 응급구급체계,고령화시대 걸맞게 개선돼야
  • 정병기
  • 승인 2012.05.09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병기 시민칼럼니스트

정병기 시민칼럼니스트
현재 119 응급구호차량은 인구 10만명당 1대 꼴로 태부족이며, 119, 129 응급구호 이원화 체제 역시 시정돼야 이용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사설응급차량 비용은 부담이 되고 있다. 나와 이웃이 언제나 응급환자가 될 수 있다.

응급환자 후송도 중요하지만 사망자 이송 차량도 배치해야 어려움을 덜 수 있다. 대한민국을 마지막으로 떠나는 국민을 제대로 모실 수 있는 것은 당연지사이며, 기본이 돼야 한다.

누구나 응급환자나 화재 또는 사고 발생 시에는 119를 부르게 된다. 그러면 5분 안에 현장에 도착한다는 원칙으로 출동해 응급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하거나 응급처치를 하게 된다. 많은 국민들이 그 혜택을 보고 있고, 오늘도 현장에서는 응급구호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러나 복잡하고 혼잡한 도로 여건과 이용자의 폭주로 현재의 응급차량의 수요가 부족하다. 제대로 된 응급구호가 되면 불행을 막아 기쁨이 두 배로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도리어 슬픔이 두 배가 된다.

여기에는 사설 129 응급구호차량도 있다. 그들도 응급환자 발생 시 환자 후송에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응급 시스템이 열악하고 노후하며 인명 구조에 미달되고 있는 현실이다.

문제는 비용 부담이며 너무나 허술하다고 본다. 이용해 보고 나면 생각보다 그 비용이 비싸다고 한다. 응급구호 체계가 공공과 민간으로 이원되어 있다. 중형병원에도 긴급차량을 운행하고 있으나 병원과 관련한 환자에 한정되고 있다.

응급환자가 발생하고 나면 정신이 없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리둥절하게 되고 우선 순위를 잊게 된다. 이럴 때에는 119를 호출해야 효과적인 응급 조치가 이루어지고 응급 구호 조치가 뒤따르게 된다. 그러나 이 좋은 제도에도 문제가 있다. 예산 부족으로 인력과 장비가 부족해 시급을 다투는 응급환자를 제대로 구조할 수 없다는 점이다.

참으로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환자의 생명은 촉각을 다투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특히 농촌은 거리도 멀고 여건이 어려운 현실에 의료나 복지의 사각지대가 되고 소외받고 있다고 해도 관언이 아니다.

응급환자는 시급을 다투는 상황에서 신고해 시간이 지체되면서 뒤늦게 도착해 보면 환자는 싸늘한 시신이 되고 나니, 119응급차량 소방관은 발길을 돌려 매정하고 안타까운 모습에 슬픔은 두 배가 된다. 어떻게 보면 애타게 응급구호를 기다리다 사망한 고인에 대해서는 더 관심을 가지고 슬픔을 위로하고 함께 나누어야 함에도 제도적 모순과 법적 뒤받침이 되지 않아 발길을 돌려야 하는 현실이 더 슬프게 한다고 본다. 과연 정부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앞으로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어 노인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적절한 대책과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선진국에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사회보장이 되고 있는 현실인데,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본다. 순간 사망자에 대한 예우나 처리는 너무나 허술하고 전무한 실정이다. 의료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응급환자 수송 체계가 과감히 개선돼야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 해서는 안된다.

어려움을 당하거나 응급환자가 발생한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는 자세와 노력이 있어야 하겠다. 진정으로 국민이 제대로 된 응급구호조치를 받을 수 있게 인력과 장비가 인구 대비에 비례해 조정되어 지기를 바란다.

국가 경제와 국민 소득 그리고 현실에 맞는 응급구호 및 긴급구조체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그 후속 조치가 뒤따르게 되어야 누구나 제대로 된 응급구호조치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용자인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는 자세와 노력을 기울여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라며, 언제나 말이나 구호보다는 실천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