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4.3 외면해 온 MB…위령제 추도사도 단순한 ‘위로’
4.3 외면해 온 MB…위령제 추도사도 단순한 ‘위로’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2.04.0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김황식 총리 위령제 참석, 특별법 개정이나 추념일 등 구체적 언급 없어

4.3에 대한 MB 정부의 시각은 여전히 차갑기만 하다. 3일 추도사에서도 단순한 '위로' 수준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사진은 지난해 위령제 모습.
4.3을 줄곧 외면해 온 현 정부. 이명박 대통령은 임기중 끝내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얼굴을 비치지 않았으며, 3일 위령제 현장에서의 정부측 추도사도 원론에 그치는 아쉬움을 남겼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도사를 통해 더 이상 소모적인 이념대립의 희생대 위에 올라서는 안된다4.3을 얘기했다. 4.3을 여전히 이념적 굴레의 테두리에 싸인 것으로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또한 추도사에서 과도한 이념의 대립이 얼마나 가혹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경종이다고 했다.

김황식 총리는 지난달 대법원이 ‘4.3사건 희생자 결정 무효확인상고를 기각한 것도 이런 취지를 반영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대법원 결정이 유가족과 제주도민에게 위로가 되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4.3의 정신을 이어받기 위해 '4.3 추념일'제정, 4.3특별법 개정 등에 대한 논의가 잇따르고 있으나 이날 추도사에서는 이같은 내용은 비치지 않았다. 단순한 위로수준의 언급이어서 아쉽기만 하다.

정부는 4.3에 대해 미흡한 점을 인지하면서도, 제주도민들을 어떻게 달래줘야 한다는 구체적인 답은 여전히 없다.

김황식 총리는 여러분이 느끼기에 여전히 미흡한 점이 있을 것이지만 정부는 앞으로도 4.3사건으로 희생된 분들을 기리고 유가족을 위로하는 일에 정성을 다할 것이다위로의 선을 더 이상 벗어나지 않았다.

4.3의 현재 진행형이다. 역사적 사실은 지난 일이지만 당시 아픔을 겪은 이들이 온전히 살아 있고, 여전히 그 아픔은 계속되고 있다.

제주도민들은 4.3을 홀대해 온 정부가 이번만큼이라도 4.3의 완벽한 해결에 실마리를 안길 줄 알았으나 여전히 현 정부의 입장은 변한 게 없어 보인다.

4.3으로 후유장애를 겪고 있는 이들, 4.3으로 유가족을 잃은 이들, 4.3의 굴레로 연좌제의 틀에 얽매어야 했던 이들. 정부가 그들에게 진정으로 위로를 보내는 일은 위로한다는 립서비스 수준에 그쳐서는 안된다.

김황식 총리가 추도사에서 언급한 진정한 평화의섬이 되려면 억울하게 희생된 수많은 영혼을 달래주려는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절실하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