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행정계층 개편 설명회 강행...시민단체 등 중단요구
행정계층 개편 설명회 강행...시민단체 등 중단요구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3.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개 시민.사회단체 등 "혁신안 여론몰이 위한 설명회 중단" 촉구

21일부터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따른 43개 읍.면.동 순회 도민설명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제주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이 "요식행위에 불과한 주민설명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서 이를 둘러싼 갈등이 예상된다.

제주도는‘제주형 자치모형 읍.면.동 주민설명회를 21일부터 시작,다음달 20일까지 43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번 설명회에서 도, 시.군 및 지방의회 등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점진적 대안과, 4개 시.군을 2개 통합시 형태로 통합하고 시장 임명제와 기초의회 폐지를 전제로 한 혁신안을 놓고 장.단점을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주도는 설명회가 열리는 시기를 전후해 3차례에 걸쳐 인지도조사를 실시한 후 2개 안에 대한 인지도가 높게 형성됐다고 판단되면 주민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주민설명회에서 프리젠테이션 설명을 통해 점진안과 혁신안의 장.단점을 비교 설명하고 있다.

점진안의 장점으로 ▷도시군 사무와 기능 조정으로 부분적인 사무효율화 ▷시.군 특성에 맞는 독자사업 가능 ▷지역공동체 유지 ▷시.군 행정의 연속성 보장 등이 제시됐다.

또 이의 단점으로는 ▷고비용.저효율 체제 ▷특별자치도 추진에 따른 이해와 설득 명분 약화 ▷제주의 특수성 살리지 못하고 지역경쟁력 제고 한계 등이 예견됐다.

이와함께 혁신안의 장점으로는 ▷중복.낭비성 예산절감 및 대규모 사업 집중투자 가능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대외경쟁력 강화 ▷국제자유도시 사업 등 현안 효과적 추진 ▷산북.산남 생활권과 행정구역 일치 등이 제시됐다.

그러나 이의 단점으로는 ▷사회적 갈등, 개편비용 부담, 자치후퇴 논란 소지 ▷지역간 양극화 및 고유성 상실 우려 ▷개편 사례없어 실증적 확인 곤란 등이 지적됐다.

그런데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제주주민자치연대,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등 제주지역 2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은 "현 상황에서 실시되는 주민설명회는 도민갈등과 분열만 불러올 뿐"이라며 설명회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제주도 당국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19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자치권을 훼손하지 않는 점진적 대안의 경우도 행정구역만을 개편하는 다양한 방안과 비용-편익분석을 거치는 등 충분한 검토와 대안을 마련한 후 추진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절차적 과정과 정당성을 상실 한 채 ‘혁신안’을 관철시키기 위한 여론몰이 식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특히 "결과적으로, 제주도당국이 설명회에 제출한 2개의 안은 주민자치와 행정의 효율성을 둘 다 만족시키지 못하는 최악의 안으로 도민의 선택을 강요하고 있는 셈"이라며 "이러한 상태에서 주민설명회와 주민투표가 강행한다면 심각한 도민갈등과 분열만 불러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절차적 과정과 정당성이 생략되고,‘혁신’안을 찬성하는 행정개혁위원과 전문위원들로 위주로 채워진 있는 주민설명회를 인정할 수 없다"며 "따라서'혁신안’만을 일방적으로 관철하기 위한 요식 행위에 불과한 주민설명회는 즉각 중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9일 열린 대표자 간담회에서 조만간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포함해 구체적인 공동대응방안을 마련,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둘러싼 논쟁은 더욱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