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김우남 '마을어장복원 프로젝트' 추진
김우남 '마을어장복원 프로젝트' 추진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2.03.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대 총선에 출마한 김우남 의원(민주통합당, 제주시 을)은 4일 마을어장을 복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마을어장복원프로젝트'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수온상승과 육상 오염물질 등의 유입 등으로 해조류가 소멸하고 이에 따라 어패류까지 씨를 말리는 갯녹음 현상은 제주지역 연안어장에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데, 그 면적은 제주연안어장 내 암반지역의 30%인 5800여 ㏊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갯녹음 현상은 대부분 해녀들의 주 조업구역인 5~8m의 수심에서 발생하고 있어 제주지역 마을어장의 생산량이 2005년 7700여 t에서 2011년에는 3000여 t 으로 급감하는 등 해녀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실시되고 있는 인공어초 사업 등은 대부분 해녀들의 조업구역보다 깊은 곳에 치중돼 있어 해녀들의 삶의 터전을 복원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고, 갯녹음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2009년부터 시작된 바다 숲 조성 사업도 조성 면적과 기간의 한계로 아직까지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김우남 의원은 "단기적으로는 해녀들의 삶의 터전인 제주마을어장에 바다 숲 조성사업을 대폭적으로 확대 실시해 이를 벨트화 하는 등 복원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장기적으로 갯녹음 현상의 근본원인과 실태 및 극복방안에 대한 다각적 연구․개발에 산․관․학이 함께 참여하는 '마을어장복원프로젝트'를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