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 4.3 흔들기에 극우에 이어 4.3사업소도 동참했나”
“제주 4.3 흔들기에 극우에 이어 4.3사업소도 동참했나”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1.06.2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창] 4.3사업소 해명자료 발표...공청회 타당성과 당위성만 언급

4.3 흔들기에 대한 우려가 현실이 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27일 오전 4.3희생자유족회가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교과서 관련 공청회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하자 제주특별자치도 4.3사업소가 곧바로 해명자료를 배포했다.

하지만 4.3사업소의 해명자료는 그동안 4.3희생자유족회가 제기해 온 문제를 ‘그렇다’고 시인한 것이어서 더욱 안타깝다.

4.3사업소는 4.3교과서 공청회에 처음부터 유족을 제외시킨 것과 관련, “업무상의 착오로 정식 참여 공문을 보내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건 말이 안된다. 4.3교과서는 얼렁뚱땅 만들어서 후손들에게 내보일 자료가 아니다. 4.3교과서는 앞으로 4.3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4.3의 전반적인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업무착오’로 유족에게 공문을 보내지 않았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

4.3사업소는 이날 유족들에게 유감을 표하며 지난 16일 정식 참여 공문을 띄웠다고 해명하고 나섰지만 때가 늦은 감이 있다.

더구나 4.3은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색깔논쟁에 휘말리는 등 그동안 구축해 온 뿌리가 한꺼번에 흔들리고 있다.

노무현 정부 당시 4.3은 '국가권력의 불법 행위'였다. 4.3은 이젠 어떤 취급을 받고 있는가. 툭하면 무장폭동에 의한 ‘제주도민의 난’으로 인식을 하는 이들이 등장하고, 그런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때에 4.3유족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지 않으려 한 이유는 뭘까.

4.3은 과거가 아닌 현재진행형이다. 당시 4.3을 겪은 이들이 온전히 살아 있으며, 도민들은 4.3 때문에 수십년간 연좌제에 걸려 옥죄인 사실을 4.3사업소는 진정 모르는가.

사정이 이런데 해명자료를 보니 더 가관이다. 공청회에 참가할 발제자와 토론자에 극우세력 인사가 포함된 걸 두고 4.3사업소는 ‘다양한 분들의 의견’이라고 했다.

해명자료에서 4.3사업소는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교과서에 4.3을 올곧게 수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며 “그 이상 그 이하 어떤 다른 뜻도 없음을 이해해 주리라 믿는다”고 했다.

기자는 그 말을 믿지 못하겠다. ‘어떤 다른 뜻’이 공청회에 개입된 건 아닐까.

4.3이 흔들리고 있는데 극우세력의 목소리를 더 듣는다면 4.3은 진정 왜곡의 길을 걷고야 만다.

한 번 왜곡된 역사는 쉽게 복원되지 않는다. 4.3을 제대로 이해한지 몇 년 되지도 않는 이 시점에 다시 왜곡의 길을 걸을 수는 없다. 아니, 4.3을 또다시 논쟁거리로 만들어 도민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일이랑 하지 말자.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