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4.3공원에 느닷없는 '성령의 연못' 계획, '논란'
4.3공원에 느닷없는 '성령의 연못' 계획, '논란'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7.22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4.3공원 내 '성령의 연못' 조성계획, 왜 나왔나?
도의회 "4.3재단 역할이 아니다...사업 철회해야"

제주시 봉개동에 소재한 제주4.3평화공원에 느닷없는 '성령의 연못'(Holly pond) 시설계획이 제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장정언)은 22일 오후 2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 업무보고에서 4.3평화공원 내에 '성령의 연못'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현재 위치한 위령탑 중앙에 평화를 상징한 하늘연못을 조성하고, 그 연못 위에 제주도 모형의 '꺼지지 않는 불꽃'을 연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연못이 들어설 중앙부에 있는 현 위령탑은 다른 곳으로 이설하겠다고 말했다.

연못은 지름 40m(반경 20m) 규모로 조성되며, 총 사업비는 설계비를 포함해 18억2000만원 정도로 추산했다.

4.3평화재단은 내년에 국비를 신청해, 2012년 시설공사 실시설계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성찬 4.3평화재단 상임이사는 "성령이 연못을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승화시키는 상징적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고, 4.3평화공원 방문객에게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상임이사는 "이사회에서 이미 논의됐고, 앞으로 많은 의견 구하면서 내년 국비를 확보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위령탑 다른 곳으로 옮기며 연못 조성, 적절한가?

그러나 문제는 이 연못이 조성되면서 현 중앙상징탑인 위령탑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면서 지난 2단계에 걸쳐 조성된 전체적인 평화공원 시설물 배치도의 동선이 흐트러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4.3평화공원은 전국 설계공모를 통해 선정된 공간기획이 실시설계를 했고, 이 설계에 따라 전체적인 동선과 시설물 배치가 이뤄졌다.

지금까지 682억원이 투입돼 12만평 부지에 위령탑, 위령제단, 추념광장, 4.3사료관, 각명비 등이 설치됐다. 3단계 사업은 내년부터 2013년까지 계획돼 있다.

하지만, 이번 '성령의 연못'의 시설계획은 시설물을 하나 추가하는 정도가 아니라, 평화공원의 중싱부에 있는 위령탑을 이설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연쇄적으로 변경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러한 평화재단의 사업계획에 대해 의원들은 일제히 성토하고 나섰다.

이 사업이 아직 도민 공감대 형성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불쑥 나온 것일 뿐만 아니라, 4.3평화재단의 역할 밖의 일이라는 것이다.

#박원철 "4.3평화재단이 운영 관리가 역할인데, 왜 이 사업을 구상하게 됐나"

박원철 의원(민주당)은 4.3평화재단의 역할이 '4.3평화공원 및 4.3평화기념관의 운영.관리'로 명시돼 있는 점을 각인시키며, "업무계획에서 제시된 '성령의 연못'의 시설계획을 4.3평화재단이 할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제가 조례를 살펴봤을 때 4.3평화재단이 이 사업을 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왜 이 구상을 했는지를 따져물었다.

이성찬 상임이사는 "4.3평화재단도 평화공원의 관리운영이란 점이 명시돼 있다"며 "따라서 재정만 확보된다면 시설사업도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4.3이 의미하는 것이 전 도민과 대한민국이 잘못된 공권력이 얼마나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인가 하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라며 "그런데 이번에 4.3평화재단이 아직 공감대가 조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성령의 연못'에 대해 이사회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는 이성찬 상임이사의 답변에 대해 거듭 묻자, 이 상임이사는 "이사회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하는 것은 확정했다는 것이 아니라 보고까지 했다는 의미"라고 답했다.

#윤춘광 "재단이 해야 할 일은 공원 관리...이 사업 즉각 철회해야"

4.3도민연대 공동대표이기도 한 윤춘광 의원(민주당)도 4.3사건사업소와 4.3평화재단과의 역할분담 문제에 대해 먼저 거론한 후, '성령의 연못'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그는 "홀리폰드라는 명칭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전제한 후, "재단이 할 일은 공원을 관리하는 것이지, 조형물을 마음대로 설치하는 것은 아니다"며 "이 사업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윤 의원은 "돈 18억원씩이나 들여서, 어려운 상황에서 이 돈은 있느냐"며 "이 사업은 안하는 것으로 알겠다"고 말하며, 몇번씩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4.3의 완전한 해결은 4.3특별법을 잘 지키는 것"이라며 특별법에 명시된 4.3평화재단의 역할을 잘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이성찬 상임이사는 "제가 한다 안한다 할 수는 없고, 돌아가서 의원들의 뜻을 이사회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관광 문화가 스며있는 4.3공원 조성, 이건 잘못된 포커스"

한편 이날 4.3사건사업소와 4.3평화재단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4.3재단과 사업소간 역할분담이 명확히 이뤄지지 않은 점을 비롯해, 4.3위원회의 유족결정 심의가 장기가 열리지 않는 문제, 4.3 예산확보에 있어 제주도당국이 미온적으로 나서는 문제 등이 제기됐다.

강경식 의원(민주노동당)은 4.3사건사업소의 업무보고 자료에서 '관광.문화가 스며있는 4.3평화공원 조성' 제목의 계획서에서 '아름다운 공원 조성'이라는 내용이 들어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잘못된 포커스"라고 지적했다.

그는 "4.3을 갖고 관광을 하고 아름다운 공원을 조성하고 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외국에서는 대량 학살지 등의 경우 평화교육의 현장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한 후, "4.3현장 역시 살아있는 현장교육지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윤춘광 의원도 "관광과 문화가 스며있는 4.3평화공원과 같은 사업, 이건 아니다"면서 전체적 컨셉을 새로 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강경식 의원은 "4.3위원회 회의가 최종적으로 열린 것이 2007년이었다"면서 "회의가 장기간 열리지 못하면서 2007년 6월부터 11월까지 추가 접수된 2506명에 대한 최종 확정이 아직까지도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4.3위원회 회의가 제대로 열리지 않으면서 많은 유족들이 이에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면서 "회의가 조속히 열릴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요청했다.

장동훈 의원(한나라당)은 "그동안 4.3관련 예산 확보에 있어 제주출신 국회의원과 한나라당 차원에서만 이뤄지고 있을 뿐, 제주도 차원에서는 적극적인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제주도 당국의 각성을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