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시국선언 교사, '1명-해임, 2명 정직' 결정
시국선언 교사, '1명-해임, 2명 정직' 결정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12.2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3명에 '중징계' 결정 통보...전교조 '강력 반발'

지난 10일 징계위원회 회의를 통해 제주지역 시국선언 교사 3명에 대한 중징계를 의결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26일 징계대상자인 김상진 전교조 제주지부장에 대해 해임 통보를 했다.

제주도교육청은 또 김 지부장과 함께 시국선언을 한 고의숙 전교조 제주지부 사무처장과 김명훈 정책실장에 대해서는 정직 1월의 징계를 통보했다.

이번 징계통보는 성탄절 전날인 24일 이뤄졌다.

이로써 지난 6월18일 1차 시국선언과 7월19일 2차 시국선언을 한 후 5개월만에 우려됐던 중징계 강행은 현실화됐다.

제주도교육청은 징계의결서에서 "3차례에 걸친 징계위원회 회의 진행과정에서 개전의 점을 보여주지 못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제주지역 교원단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 대학 교수, 그리고 제주출신 국회의원 3명과 13명의 도의회 의원들까지도 이 문제에 나서 교사의 시국선언에 대한 징계절차 강행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징계통보가 이뤄진 후 26일 성명을 내고 "양성언 교육감은 도민의 열망을 저버렸고, 또한 교육감의 자격을 상실해 버렸다"며 제주도교육청을 강하게 비난했다.

전교조는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선량한 교사들의 입을 틀어막겠다는 중앙정부의 권력에 굴복하고, 마침내는 그등의 주구가 되어 교사에게는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해임'과 '정직'이라는 중징계를 강행했다"며 "불의에 굴복하는 것도 모자라 그들의 앞잡이가 되어 교육가족을 사지로 내몰고 있는 양성언 교육감은 교육자로서는 물론 지역교육의 책임자로서의 자격도 없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 징계위원회 회의에서 중징계를 의결한 9명의 교육청 간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전교조는 "이들은 일신의 안위와 자리 지키기에 연연하여 양성언 교육감과 한 패가 되어 중앙권력의 앞잡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민주주의와 역사를 배신하고 교육학살을 자행했다"며 "이들 역시 역사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교조는 "우리는 결코 굴하지 않고, 부당한 징계와 탄압에 맞서 싸울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과 주구 교육감들에 의해 자행된 참교육과 민주주의 압살행위에 적극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교육감을 비롯해 권력의 앞잡이인 징계위원들의 퇴출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아울러 각종 법적 대응과 범도민 서명운동, 인사비리 폭로 등 대 교육청 투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힌 후, "양성언 교육감의 '해임.정직'이라는 크리스마스 선물은 부메랑이 되어 내년 6월 '교육감 선거 패배'라는 선물로 되돌아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