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대타협 사기극 중단하고 도민에게 사과해야"
"대타협 사기극 중단하고 도민에게 사과해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03.1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노사민정 대타협 선언식' 관련 성명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5일 한국노총 제주본부와 제주상공회의소, 제주경영자총협회가 지난 13일 '노사민정 대타협 선언식'을 가진 것과 관련해 "노동자를 짓밟아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는 대타협 선언을 파기하고 용서받지 못할 사기극을 벌인 것에 대해 제주도민 앞에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대타협 선언은 △파업자제 △임금동결 내지는 절감 △부당노동행위근절 △해고자제 희망퇴직 활용 △노사고통분담 지원 등 얼핏 보면 노사 상호협력과 민간 과 행정의 적극지원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하자는 내용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이는 실상 대도민 사기극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지부는 "이미 대다수 노동자가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노출돼 힘겨운 생활을 버텨내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서 임금을 동결하거나 삭감하겠다는 것은 노동자들에게 한겨울에 알몸으로 나가서 얼어죽으라는 협박이나 다름 없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들은 "사용자 측의 주장도 역시 이해가 안되기는 마찬가지"라며 "희망퇴직은 사실상의 해고나 다름없는데 해고를 자제하고 희망퇴직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하니 경영자총협회와 상공회의소는 제주도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파업자제는 부당한 해고를 막거나 불리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최후의 권리인 파업권 마저 내주겠다는 것"이라며 "이날 선언식에 참석한 한국노총이 과연 노동단체가 맞는지 의심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선언에 의하면 제주도정이 노사고통분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기업경쟁력을 높인다고 하는 데 이는 기업의 일방적 정리해고와 임금삭감을 묵인하겠다고 공언한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기업의 이익만을 대변할 것이 아니라 경영상의 어려움을 핑계로 부당해고나 부당노동행위가 벌어지고 있는 사업장에 대한 감시와 조정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