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이명박 정권은 언론장악 시도 즉각 중단하라"
"이명박 정권은 언론장악 시도 즉각 중단하라"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1.0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저지 총파업 선언

YTN이 최근 구본홍 신임사장 선임에 반대투쟁을 벌여온 전.현직 노조 간부 6명을 해임하는 등 27명을 중징계내리면서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제주지역협의회는 6일 이명박정권의 언론장악을 막아내고 YTN을 사수하기 위한 파업투쟁을 선언했다.

전국언론노조 제주협의회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한나라당 사무실 건물 현관 앞에서 언론노조 파업투쟁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국언론노조 제주협의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YTN에는 구본홍 신임사장을 내려보내 YTN지부 조합원 6명을 해고하고 27명을 중징계하는 등 1980년대 군사독재 정권의 언론탄압을 재연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이미 언론장악을 넘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사의 중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언론장악 저지, 방송독립과 공공성 사수, YTN사수를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는데, 결과는 82% 압도적 찬성이었다"며 "이는 언론자유와 독립을 정권의 손아귀에 넘겨줄 수 없으며 총파업으로써 막아내겠다는 강철 같은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을 막아내고 YTN을 사수하기 위한 파업투쟁을 선언했다.

이들은 또 "국민들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을 심판할 날이 멀지 않았고 언론을 손아귀에 쥐려는 정권은 반드시 망한다는 역사의 교훈을 명심하라"고 한나라당 제주도당에 경고했다.

이들은 "YTN조합원 구속이나 경찰력 투입, MBC조합원 구속이나 경찰력 투입, 신문.방송 겸영 법제화가 추진되면 언론노조는 전사업장에서 즉각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며 "지역 신문법 개악 강행, 민영미디어렙 도입 및 취약매체 대책없이 한국방송광고공사 해체를 강행할 경우 언론노조는 부문별 전면파업과 연대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YTN조합원들은 YTN 구본홍 사장의 출근저지를 요구하며 112일째 노상투쟁을 하고 있다.<미디어제주>

[전국언론노조 제주지역협의회, 언론 파업투쟁 결의대회 결의문]

이명박정권과 한나라당은 언론장악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지난 10월 29일 우리는 뜻밖의 소식에 감동하고 환호했다.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가 33년 전 동아투위 해직기자들에 대한 탄압이 정권에 의해 저질러졌다는 결론을 냈기 때문이다. 이로써 언론에 재갈을 물려 정권의 안보를 꾀하고자 했던 어두웠던 역사에 한 줄기 빛이 던져졌다. 그토록 언론자유와 독립을 염원했던 선배 언론인들이 펜을 놓도록 무자비하게 폭압한 주체가 바로 국가 권력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30여 년이 지난 오늘 우리 언론은 또 다시 국가권력으로부터 정권의 시녀역할을 강요받는 지경에 처했다.

 지난 20여 년 언론 민주화과정에서 선배 언론인들이 흘린 피땀은 국가권력으로부터 독립된 언론,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언론이라는 성과로 꽃피었다. 그러나 이명박정권의 언론장악을 위한 야욕은 이제 막 피어나기 시작한 언론자유의 꽃망울을 짓뭉게 버렸다. 사상 유례없이 검찰, 감사원, 경찰력을 동원해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KBS 사장을 쫒아내고, 한국디지털위성방송, 한국방송광고공사, 아리랑국제방송 사장과 신문유통원장 자리에 언론특보출신들을 무차별 투하했다.

특히 YTN에는 구본홍 낙하산을 내려 보내 YTN지부 조합원 6명을 해고하고 27명을 중징계하는 80년 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의 언론탄압을 재연했다. 또한 광우병의 위험성을 전국민에게 알린 PD수첩 제작진에 대해서는 체포와 압수수색의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한술 더 떠 지난 촛불항쟁에 참여한 네티즌에 대한 무리한 법적용과 고강도 수사, 인터넷 여론을 옥죄기 위한 법제 추진 등 이명박정권은 이미 언론장악을 넘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역사의 중죄를 저지르고 있다.

차가운 길바닥에 앉아 공정방송을 사수하겠다는 YTN지부의 낙하산 구본홍 출근저지 투쟁이 오늘로써 112일 째를 맞는다. 입만 열면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한 구본홍씨는 징계와 인사조치, 고소고발로 우리 동지들을 억압하고 있다. 여기에 이명박정권의 주구인 최시중과 신재민은 오로지 이명박정권에 대한 충성을 외치며 YTN 동지들을 탄압하고 있다. 그러나 YTN 동지들은 그들의 간교한 분열책동과 탄압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강고한 대오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는 YTN 동지들의 투쟁을 열렬히 지지하며 결코 외로운 투쟁으로 지켜만 보지는 않을 것이다.

100만 촛불항쟁을 겪으면서 이명박정권이 배운 것은 국민을 무서워하고 섬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뜻과 다르다면 다수 국민의 요구도 짓밟을 수 있고 정권의 안위와 연장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탄압하는 것이다. 그 중심에 언론장악이 자리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언론장악저지, 방송독립과 공공성사수, YTN사수를 위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결과는 82%의 압도적 찬성이었다. 이제 막 결실을 맺고 있는 언론자유와 독립을 정권의 손아귀에 넘겨줄 수 없으며 총파업으로써 막아내겠다는 강철 같은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이제 우리 조합원들의 불같은 지지를 등에 업고 이명박정권의 언론장악을 막아내고 YTN을 사수하기 위한 파업투쟁을 선언한다.

이명박정권을 향한 우리의 인내심도 여기 까지다. 지난 10월 8일 우리는 이명박정권에 대한 전면전을 선언한바 있다. 이제 그 시작으로 1만8천 언론노동자들이 떨쳐 일어나 정권과 맞설 것이다.

한나라당에 경고한다. 언론을 장악해서 정권 연장을 꾀할 수 있다는 꿈에서 깨라. 언론과의 한판 승부에서 전체 언론노동자들을 짓밟고 가지 않는 한 언론장악은 절대 실현될 수 없다. 언론을 장악하려는 정권의 음모에 대해 이미 국민들의 저항이 시작했다. 이제 이 땅의 언론인들만이 아니라 전 국민이 민주주의의 근간인 언론자유를 지키기 위해 싸울 것이다. 국민들이 한나라당과 이명박정권을 심판할 날이 멀지 않았다. 언론을 손아귀에 쥐려는 정권은 반드시 망한다는 역사의 교훈을 명심하라.

이명박정권의 언론장악을 저지하고 YTN을 사수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YTN 조합원 구속이나 경찰력 투입, MBC 조합원 구속이나 경찰력 투입, 신문·방송 겸영 법제화가 추진되면 언론노조는 전사업장에서 즉각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

2. 지역신문법 개악 강행, 방송법 시행령 개악 강행, 민영미디어렙 도입 및 취약매체 대책 없이 한국방송광고공사 해체를 강행할 경우 언론노조는 부문별 전면파업과 연대파업에 돌입한다.

- 구본홍 막아내고 YTN 사수하자.
- 재벌방송 허용하는 방송법시행령개악 저지하자.
- 조중동방송 위한 신문방송겸영 반대한다.
- (중소)지역신문 다 죽이는 신문법 개악 막아내자.
- 지역․종교방송 말살하는 민영미디어렙 반대한다.

2008년 11월 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제주지역협의회

<박소정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