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원칙 없는 행정조직설계 재검토하라"
"원칙 없는 행정조직설계 재검토하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10.17 13: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민예총, 행정조직설계 중간보고에 따른 입장
제주특별자치도가 16일 발표한 행정조직설계 연구용역 중간보고서가 현 실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주먹구구식 결과물이라는 지적이 제지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도지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조직진단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민예총은 "김태환 도지사는 5.31선거공약에서 문화직급 상향 조정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으며, 행정계층구조 통합에 따른 특별자치도 출범 과정에서는 문화예술과에서 문화재과를 독립시켜 문화유산의 보존을 위한 행정 체계를 세우기도 했다"며 "본 회 또한 문화행정 조직의 부분적 통폐합과 새로운 조직신설을 여러 경로를 통해 문제제기를 해왔다"고 밝혔다.

제주민예총은 "그동안 문화예술과, 문화재과, 문화산업과, 문화정책과, 문화복지과로 구성된 안을 제시하면서 문화행정 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공개 개방형 임용이나 최소한의 문화직렬제 도입, 팔길이 원칙의 적용 등을 주장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나 이번 중간보고에 제시된 안은 문화가 사회적으로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하는지, 미래적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와 원칙의 부재에 따른 행정편의적 통폐합안이며, 과거 획일적 문화행정의 잔상을 또다시 전면에 내세우는 개념 없고 몰염치한 조직진단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미래사회는 지역 고유의 독창적 문화원형의 발굴과 산업적 가치로의 전환, 시민의 정신생활과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여 문화경제적 가치창출, 다문화사회의 문화적 역할, 문화기반시설의 효율적 관리, 역사문화를 자산으로 관광활성화를 모색하는 방안 등 제주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모형 창출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제주민예총은 "원칙도 없고 비전도 없는 짜깁기 용역이야말로 어려운 환경에서도 지역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위해 헌신하는 지역 문화예술인과 문화행정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에 다름 없다"고 피력하면서 △ 문화행정조직 개편의 타당한 원칙과 기준 △문화행정 조직개편과 관련한 단체가 참여하는 공개 토론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원(청)으로의 조직개편을 촉구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07-10-18 10:04:10
특별도 이전의 조직은 60여년 동안 민원,사무, 기타 주민행정 등을 반영하면서 조금씩 변화되어온 조직으로 아주 훌륭했던 조직입니다. 이것을 작년 7월1일 하루아침에 개편되다보니 우왕좌왕이죠....예전의 조직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주민편의를 위하여 조금씩 변화시켜나가야 되는데...조직개편 백번을 해봐도 예전의 조직만큼 훌륭한 모델이 없겠죠 과거회귀가 아니라 과거조직이 좋았던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