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진실규명 없는 여론조사 인정 못해"
"진실규명 없는 여론조사 인정 못해"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5.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회찬 의원, 14일 "기지건설 강행보다 진실규명이 우선"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이 진실규명 없이 발표된 제주해군기지 여론조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노 의원은 '대천동 강정지역이 제주해군기지 최우선 대상지로 선정되었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발표는)'제주 공군전략기지 협상 등 의혹이 일고 있는 군사기지문제에 대해 의혹규명을 하고 있으므로, 규명 전까지 여론조사결과 발표를 유보해달라'는 제주도의회의 요구마저 묵살한, 도지사의 일방적이고 기습적인 발표에 지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노 의원은 "도지사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하여 제주도민의 공정한 여론수렴 절차를 거쳐 민주적으로 도출된 합의사항이며, 따라서 찬.반을 떠나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지만 오늘의 결과는 전혀 민주적이지 않은 절차에서 비롯된 것이며, 따라서 그 결과를 무조건 받아들이라고 요구할 수는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또 이번 여론조사를 수용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제주도민의 의사를 보다 폭넓게 수렴할 주민투표제도가 있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고작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민주적으로 도출된 합의사항'으로 포장하고 있기 때문이며, 도민에게 최소한의 정보공개도 하지 않았고, 갖가지 의혹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에서 비롯된 결과이기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노 의원은 또 지난 12일 '맞장 토론'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지난 11일 '진실규명'을 위해 도지사 스스로 토론에 응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고, 12일 저도 '공군기지 진실규명'을 위한 토론을 제안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거듭된 토론 제안에는 묵묵부답이면서 여론조사 결과 발표는 허겁지겁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노회찬 의원은 "도지사는 '역사의 심판을 당당하게 받겠다'고 스스로 밝힌 바, 해군기지 유치를 강행하기 전, ▲전투기대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공군기지 유치 문제와 '원본이 사라진' 제주도-국방부 간 MOU 합의설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규명하는 절차를 먼저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