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김태환 지사 퇴진 촉구 항의농성 돌입"
"김태환 지사 퇴진 촉구 항의농성 돌입"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14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 14일 기자회견 강력 투쟁 천명
道 소속 위원회 사퇴-비상시국회의 구성 등 강경 대응키로

"우리는 해군기지 유치를 선언한 김태환 지사의 오늘 발표는 원천무효임을 선언한다."

"오늘부터 군사기지 철회와 김태환 지사의 퇴진 촉구를 위한 항의농성에 돌입한다."

제주도가 해군기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제주 군사기지 반대 수위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이하 도민대책위)는 14일 오후 6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의 미래를 군사기지에 팔아먹은 김태환은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도민대책위는 "김태환 지사가 오늘 오후 해군기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해군기지 추진을 기정사실화했다"며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의 요청마저 깡그리 무시하는 반의회적 '폭거'를 자행했다"고 맹비난했다.

도민대책위는 "군사기지 특위 결정을 근거로 여론조사도 실시하고 소위 양해각서 문제도 없던일로 하더니 도의회 의장까지 나서 해법을 제시했음에도 일방적으로 무시했다"고 규탄했다.

도민대책위는 "현재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거짓말로 은폐하고 도민들을 기만하더니 여론조사 결과를 군사작전하듯 발표해 버렸다"며 "반대대책위 공개토론 요구를 비롯한 무수한 도민적 요구를 무시하고 오로지 국방부, 해군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도민대책위는 "특히 노회찬 의원과 도민대책위가 제기했던 문제인 공군전투기부대와 소위 양해각서 문제는 진실이 무엇인지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러한 것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실을 가린 후 일을 추진하는 것이 기본적인 순서"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지난 선거과정에서 공군기지는 반대한다고 밝혔음에도 이에 대한 진실규명까지도 외면한 채 기습작전으로 의회의 요청까지 무시하는 것은 '반도민적 작태'"라며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 제주의 미래를 군사기지에 팔아버리는 김 지사는 도지사로서 더 이상 자격도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도민대책위는 이어 김태환 도정에 대한 결별의 표시로 반대대책위 소속 회원 중 제주도청 각종 위원회에 소속된 모든 위원들은 오늘자로 모두 사퇴한다고 밝혔다.

도민대책위는 "군사기지를 반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제주지역 정당, 종교, 학계 등이 총망라된 '군사기지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해 군사기지 철회를 위해 도민들과 전국의 평화세력과 연대해 군사기지가 철회되는 그 날까지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제주해군기지 관련 여론조사조사 결과 서귀포시 대천동이 최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로 부터 여론조사 위탁을 받은 제주지방자치학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54.3%, 반대 38.2%로 찬성비율이 반대비율보다 16.1% 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제주도는 14일 후보지로 거론된 강정동을 포함한 대청동과 안덕면, 남원읍 등 3개 읍면동마다 각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여론조사에서 대천동 지역에서는 찬성 56.0%, 안덕면 42.2%보다 13.8% 포인트가 앞서, 대천동 강정지역이 제주해군기지 최우선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