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공군기지 해명 필요" VS "사실 아니"
"공군기지 해명 필요" VS "사실 아니"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 반대대책위-김태환 지사, 8일 공군기지 관련 간담회

"도지사가 도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 (공군기지)사실이 아님을 입증해 줘야 한다"

"제주 해군기지 이면에 다른 계획은 없다. 공군기지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 등 군사기지 반대대책위(이하 군사기지 반대대책위)는 8일 오전 11시 30분 제주도청 2층 소회의실에서  김태환 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당초 예정에 없었던 이날 간담회는 군사기지 반대대책위가 이날 오전 9시3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가진 후, 김 지사에 면담을 요구하면서 2시간여의 진통 끝에 이뤄졌다.

간담회에서 군사기지 반대대책위는 공군기지 문제에 대한 제주도당국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했고,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사실이 아니다' '뭔가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군사기지 반대대책위는 "(군사기지 관련 도민갈등)해결 방안은 도지사가 도민들에게 사실이 아님을 입증해 줘야 한다"며 "도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해 도민들이 갖고 있는 의혹을 해소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노회찬 의원실에서 국방부와 제주도당국에서 수발신된 공문을 요청했지만, 국방부의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무엇이 문제이어서 공문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는지 의심스럽기만 하다"고 말했다.

군사기지 반대대책위는 "현재 진행중인 여론조사 방식이 타당한 지, 일방적으로 계속 밀고나간다면 도민들이 납득하겠는가"라며 "국방부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나 도지사나 도청에서만 모르고 있는 게 아니라면, 도가 물밑거래를 했으면서도 밝히지 않은 사실 둘중 하나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군사기지 반대책위는 또 "해군기지 뿐만 아니라 공군기지에 있어서도 한미FTA와 똑같은 절차를 밟고 있는 것 같다"며 "또 다른 원칙과 신뢰에 의심을 갖게 된다. 이로인해 지역주민의 혼란과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대안을 갖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태환 지사는 "오늘 노회찬 국회의원을 기자회견을 접하고 깜짝 놀랐다"고 말문을 연 뒤, "모든 진실은 전부 밝혀 질 것이다. 저가 보기엔 (노회찬 의원) 무엇을 잘못 판단한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가 보통 문제인가. 여기에 공군기지 문제까지 연계되면 도민들의 걱정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그래서 정부가 이러한 도민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알뜨르 비행장을 제주도에 이양.사용토록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와 관련해 국방부로부터 어떠한 공식 문서도 받은 적이 없다"며 "해군기지 문제를 다루면서 '이면에 다른 것이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도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도민의사를 확인하는 방법은 보통 두가지로, 주민투표와 여론조사”라며 “주민투표는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 여론조사로 도민의사를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한 "저도 공군기지가 들어오는 부분은 반대이다. 어떠한 사실은 은폐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한 뒤, "지금은 냉정하게 (군사기지)문제를 판단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