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일방적 로드맵 발표 규탄 '이구동성'
일방적 로드맵 발표 규탄 '이구동성'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4.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 5일 긴급성명 연이어 발표
해군기지 로드맵 발표 중단 촉구..."해군에 휘말리는 처사"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6일 해군기지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지역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일방적인 해군기지 로드맵 발표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5일 긴급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내일 로드맵을 발표한다고 하면서 찬성, 반대단체, 도청까지 포함된 다자협의체에서 조차 논의가 안 된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도대체 로드맵 발표의 저의가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러한 상황에서 김태환 지사가 먼저 나서서 일방적으로 로드맵을 발표해버리는 것은 결국 해군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노동당은 "전해진 바에 의하면 제주도가 로드맵 발표를 통해 여론조사 또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게 되면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해군측에서는 반대여론이 가장 낮은 지역을 해군기지로 추진한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각에서는 한미FTA 타결로 궁지에 몰린 김 지사가 '국면전환'을 위해 해군기지 로드맵을 발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은 "우리는 김 지사의 일방적 로드맵 발표를 즉각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나아가 해당 지역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주민들의 뜻에 따라 군사기지 문제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표명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여기에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해군은 여론의 눈치를 보면서 확실한 예정지를 위미1리인지, 위미2리인지 또는 화순지역인지 조차 밝히지 않고 있으며, 현재까지 제주 해군기지는 해군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사인일 뿐 정부측에서 책임있게 나서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김 지사가 먼저 나서서 일방적으로 로드맵을 발표하는 것은 결국 해군 의도에 휘말리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에 우리는 일방적인 로드맵 발표를 중단할 것을 김태환 지사에게 강력히 요구하며 한미FTA로 절망에 빠진 도민들에게 제주도를 책임지는 도지사로서 대책을 강구하는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남북공동선언 제주실천연대도 성명을 통해 "김태환 지사는 일방적 로드맵 발표를 중단하고, 지역주민의 뜻에 따라 해군기지 수용불가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제주실천연대는 "이미 위미, 화순, 안덕지역에서 마을총회 등을 통한 반대대책기구를 구성하고, 광범위한 반대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임을 직시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중앙정부의 압력과 해군의 일방주의에 흔들리기보단 철저히 도민의 입장에서 해군기지 문제를 합리적이고 정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수십명도 곧 제주도의 일방적 해군기지 로드맵 발표를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