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교육감선거 비용 중앙절충 주력"
"교육감선거 비용 중앙절충 주력"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6.12.1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언 제주도교육감, 19일 교육행정질문 답변

# "영재교육 예체능계로 확대"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은 1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행정질문에서 영재교육 확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수학, 과학 외에 예체능계로 영재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성언 교육감은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화를 위해서는 실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특수 기술양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육성에 주력"

양 교육감은 19일 양승문이 질문한 실업계고등학교 육성화 방안에 대해 "실업계고등학교의 보통과 전환으로 애월상고는 멀티미디어 등 총 9억원을 지원해 미용, 컴퓨터 관련 산업체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라면서 "또 정부부처 위탁 지원사업을 학교별로 선정해서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는데 제주에서는 한림고등학교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돼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답했다.

# "부모가 담임교사가 되는 경우는 학교장이 절대 제한"

이어 양 교육감은 좌남수 의원이 제기한 부모가 교사인 경우 먼저 특정학교로 전출을 가고난 후 자녀를 자신이 다니는 학교로 배정시켜 내신점수를 후하게 주는 폐단과 관련해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평준화 고등학교 선발은 '선복수지원 후추첨'으로 이뤄지고 있고 부모 교사가 먼저 전출하고 자녀가 학교로 배정하는 일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런 일은 정말로 없어서는 안될 것이며 간혹 컴퓨터 추첨 배정으로 부모과 자녀가 같은 학교에 배정이 될 수 있으나 이럴 경우 자녀 교사가 담임을 맡는다든지 하는 일은 학교장이 제한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중고교 앞 교통 흐름 파악.교통사고 예방대책 마련"

양 교육감은 또 "어린이 교통사고는 일어나서도 안될 것이고 앞으로 교통행정 강화가 지속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과속방지턱, 어린이보호구역 설치 등 어린이 교통사고를 대비해 꾸준히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내 초중고 학교를 중심으로 교통의 흐름을 파악하고 유관기관과 협의해 다각적인 교통사고 대비 대책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학부모부터 과속과 주정차 등을 하지말자는 홍보물을 게시하는 등 계도와 캠페인 활동을 등 지속 전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2008년까지 초등학교 원어민 교사 배치 90%까지 상향조정

양성언 교육감은 1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행정질문 답변을 통해 도.농간 원어민 교사 불균형 배치와 관련해 "2008년까지초등학교 원어민 배치 90%까지 상향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양 교육감은 "원어민 교사는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숙소를 마련하고 있다"면서 "농촌에서는 그들을 모셔가고 모셔오고 있는 형편이며 물론 숫자도 적지만 교통문제로 원어민 배치 불균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까지 농어촌의 원어민교사 배치를 70%까지,  2008년까지는 90%까지 확대해 원어민 배치 내실화를 기해 나가겠다"면서 "또한 방과후 학교 영어교실운영은 초등학교 57개교 중 4430명 참가하고 있으며 외부강사 등을 활용하고 있고 수강료는 학생인원수에 따라 월1만2000원, 많게는 2만원 책정됐으나 저소득층에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성과없는 연수에 대한 예산 투입은 낭비라는 김수남 의원의 지적에 대해 양 교육감은 "연수를 다녀온 사람에 대해서는 연수보고서를 작성토록 하고 철저히 검토를 해서 내용이 부실하다고 하면 부이익을 주는 등 연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 "대통령 선거와 교육감 선거 같이 치룰 수 있도록 검토 중"

교육감 직선제 법률 개정 의향을 묻는 방문추 의원의 질문에 양 교육감은 "간선제와 직선제는 모두 장단점이 있다"면서 "교육감 직선제는 교육관련 사람들에게 선거권을 주어 교육자치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양 교육감은 이어 "직선제로 인한 교육재정에 막대한 지장이 있으며 특히 지방자립도가 낮은 상태에서 교육감 직선제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교육감 선거에 따른 비용을 산출해 봤을 때 약38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차기 선거부담 해소를 위해 대통령 선거와 같이 교육감 선거가 치뤄질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선거비용을 국고에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대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