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해군기지 관사 철회하면 민영아파트 알선하겠다”
“해군기지 관사 철회하면 민영아파트 알선하겠다”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11.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72세대 군 관사 철회 요청…“굳이 강정마을 안에 건립할 필요 있나”
강정마을회가 지난 13일 원희룡 지사를 만나 군관사 철회를 요구했다.

제주도가 강정마을에 군 관사(해군 아파트)를 짓겠다는 해군과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근지역의 민영아파트 분양임대 알선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제주도 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추진단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마을의 갈등을 해소하고 군 관사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밝혔다.

홍봉기 단장은 “주민갈등 및 물리적 충돌을 해결하고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해군본부에 72세대 군 관사 철회를 요청한다”고 발표했다.

해군 관사 건립사업은 지난 2012년 616세대로 예정됐지만 지난해 3월 384세대로 축소 변경됐다가 다시 같은 해 8월 72세대로 확정됐다.

국방부는 지난 8월 군 관사 건설 국방군사시설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했고, 해군본부는 지난 10월 서귀포시에 착공신고했다. 군 관사는 내년 11월 완공예정으로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72세대 규모의 군 관사가 강정마을 안에 들어온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반대하는 주민들과 물리적 충돌 및 갈등이 증폭되고, 우회도로 등 다른 공사에도 지장이 초래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군 관사 반대를 결정하고, 지난 13일 제주도를 방문해 원희룡 지사에게 군 관사 사업 철회를 공식 요청했으며, 굳이 마을 안에 군 관사를 건립할 명분이나 타당성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단장은 “군 관사 문제를 방치 시 지역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증폭되고, 강정마을 뿐 아니라 도민사회의 통합도 힘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단장은 “민군복합항 내 상당량의 숙소를 활용하면 필수 인력(5분대기조 등) 숙소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인근지역의 민영아파트를 확보해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 단장은 “제주도는 군 관사를 굳이 강정마을 안에 건립하지 않더라도 혁신도시 등에 지을 경우 오히려 주거 환경의 편의성과 적합성이 더 뛰어날 것으로 본다”면서 “인근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임대 알선 등 해군 측에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