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7대경관 전화 투표 요금, “행정운영경비인가, 사업비인가?” 공방
7대경관 전화 투표 요금, “행정운영경비인가, 사업비인가?” 공방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7.1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식·김영심 의원, 집행부 상대로 전화투표 요금 성격 관련 집중 추궁

16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명만)에서는 7대경관 선정 전화투표에 사용된 행정전화 비용의 성격을 두고 의원들과 집행부간에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의원들은 세계 7대자연경관 선정을 위해 쓰여진 비용이므로 사업비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도 집행부측에서는 매월 부과되는 공공요금이 예상치 못한 사유로 과다하게 나온 것이라고 반박한 것이었다.

이와 함께 전체 행정전화 요금 211억8600만원 중 미납금액 66억원을 분할 납부하기로 KT와 협의한 데 대해서도 채무부담행위로 봐야 할 것인지 여부를 두고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예결특위 강경식 의원
강경식 의원(통합진보당)은 이에 대해 “지금 제주도는 재무보고서에 내역도 밝히지 않은 채 비유동 부채로 두루뭉술하게 잡아놓고 있다”며 “미납금액을 행정전화비와 묶어서 조금씩 납부하겠다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특히 강경식 의원은 “이미 원인행위가 다 이뤄진 것 아니냐. 지방채권처럼 도의회의 승인을 받아놓고 예산을 올리더라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상범 예산담당관은 “공공운영비의 경우 채무부담행위라기보다 이미 발생된 공공요금이기 때문에 법적인 개념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같은 주제에 대해 김영심 의원(통합진보당)과 김방훈 도 기획관리실장의 설전이 이어지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예결특위 김영심 의원
김영심 의원은 “11월 28일 도정질문 때 지사는 두달후에 요금 나온다고 답변했는데 이미 내부결재는 난 상태였다”면서 “전화투표 비용을 계속 행정운영경비라고 집행부가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물고 늘어졌다.

이에 김방훈 실장은 “당시에 지사님은 전체 전화요금에 대해 협의중이어서 명확하게 답변하지 못했던 것 같다”면서 “이 경우 공공요금으로 봐야 할 것인지 사업비인지에 대해 구분해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다만 김 실장은 “이미 서비스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감사원에서 명쾌하게 결론이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결과는 2~3개월 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