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배추값 여파, 제주 월동채소류 '방심해도 될까?'
배추값 여파, 제주 월동채소류 '방심해도 될까?'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10.18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월동채소류 처리대책 보고회의 "방심은 금물"

올해산 월동채소류의 본격적인 출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좋은 가격형성 속에서도 출하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방심하지 말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18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친환경농축수산국으로부터 '올해산 노지감귤 유통처리 대책' 및 '월동채소류 유통처리 대책'과 관련한 현안 사항을 보고 받았다.

제주도는 육지부 생산량 감소에 따른 배추와 무 가격이 크게 뛰고 있음에 따라,  올해산 월동채소류 유통 처리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배추의 경우 대부분 제주도내 소비용으로 출하되고 있는데, 재배면적의 70%정도가 밭떼기 거래 또는 계약재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밭떼기 거래의 경우 3.3㎡당 1만7000원선이고, 계약재배는 5000원에서 7000원 선이다. 지난해보다는 평균 35% 가량 높게 거래되고 있다.

무의 경우 전체 재배면적 중 상인이 80%, 농협 10%, 농가 10% 수준으로 각각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대부분의 물량이 상인들에게 팔려나갔다는 것이다. 가격은 지난해 대비 24% 인상된 3.3㎡당 2500원에서 3200원.

양배추는 조생 45%, 중만생 55%의 비율로 재배됐는데, 현재 밭떼기 거래가 매우 활발하다. 조생의 경우 3.3㎡당 8000원에서 1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당근은 올해 태풍 등으로 재배면적이 10% 가량 감소됐는데 작황은 양호해 3.3㎡당 6000원에서 8000원 선에 밭떼기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보다 40%가량 높은 값이다.

이처럼 대체적으로 가격이 좋아지고 있고, 유통처리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역할 분담을 통한 '자율처리'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 계약재배 및 농협계통 출하를 확대할 방침이다.

하지만 월동채소 처리를 '순조롭게'만 볼 수는 없다는 지적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방문추 의원(민주당)은 "양배추 포전 거래의 경우 활발하게 이뤄진다고들 하는데, 제주시 애월쪽을 보더라도 묘종에서부터 실패해 계속 과정이 늦어졌다"며 "그래서 조생 양배추라고는 하지만 중만생과 수확이 겹쳐 수확시기에 가서는 가격 폭락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파종 시기에 채소 가격 파동이 왔기 때문에 농민들은 계속 가격이 높을 것을 예상하고 계속 파종을 해, 월동채소 처리가 결코 순조로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지금 가격이 좋다고 해서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관보 친환경농축산국장은 "문제 심각하다"고 공감한 뒤, "확실한 대안은 아니지만 올해산 월동채소를 분산 출하하거나 조생종을 빨리 출하하는 대책을 쓰고자 한다"고 말했다.

# "감귤 5000톤 수출, 계획만 있고 계약 한건이라도 있나?

이와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감귤 수출문제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제주도 농정 당국이 제시한 올해산 감귤 수출 계획 5000톤도 도마에 올랐다. 실적없이 추상적으로만 짜여진 계획이라는 지적이다.

김도웅 의원(민주당)은 "제주도가 감귤 수출 실적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수출한 물량은 전체의 0.3% 정도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그렇다면 올해 목표인 5000톤 중 결정된 것이 하나라도 있느냐"며 농정 당국의 감귤 수출 계획이 '추상적인 목표'에 불과한 것으로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이 "감귤 담당 공무원들이 밭에 가서 감귤 수확 일손을 돕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출 물량을 높이기 위해 고급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자, 강관보 국장은 "감귤 따기 등을 지양하고 공무원들이 해야할 일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무 농사, 투기 농업으로 전락"

안동우 의원(민주노동당)은 무 유통 구조를 문제 삼았다. 안 의원은 "자료에 보면 농민이 무를 재배하는 게 전체의 10%라고 나와 있는 반면, 대규모 유통인들이 집단적으로 생산한 무가 80%로, 투기 농업으로 전락해버렸다"며 "무를 재배하고 싶어도 토지가 비싸 경작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와함께 구성지 의원(한나라당)은 "감귤 생산 예산량 조사가 근사치에 달하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생긴다"며 확실한 조사 시행을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월동채소 유통과 관련해 다음달부터 행정시와 농협에 상황실을 설치해 유통처리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노지감귤에 대해서는, 비상품 감귤 유통 단속에 철저를 기하고 오는 22일에는 영국 수출 감귤 21톤을 처음으로 선적할 예정이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