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은행의 '굴욕'(?)..꺽기·파생상품 관련 무더기징계
은행의 '굴욕'(?)..꺽기·파생상품 관련 무더기징계
  • 뉴스토마토
  • 승인 2009.08.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서주연기자] 은행들의 굴욕이 임박했다.  '꺽기' 대출로 800여명에 달하는 은행 임직원들이 무더기 징계받는가 하면 황영기 신상훈 박해춘 등 내로라하는 전현직 은행 CEO들의 중징계가 조만간 가시화될 전망이다.
 
27일 금융감독원 등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 대출과 관련해 '꺽기' 행위를 한 은행 임직원 800여명에 대한 징계 절차가 진행중이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4월부터 16개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중소기업의 대출 꺾기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687개 점포에서 모두 2200여건(436억원)의 꺽기 사례를 적발, 은행들에 해당직원에 대한 징계를 최근 통보했다. 
 
금감원은 또 내달 3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고, 황영기 박해춘 등 전현직 은행 CEO에 대한 제제 방침도 확정할 방침이다.
 
황영기 KB금융(105560)지주 회장의 경우, 우리은행장 재임시절 파생상품 투자로 은행에 큰 손실을 입혔다는 점에서 업무 정지 수준의 제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박해춘 국민연금 관리공단 이사장도 우리은행장 시절 부채담보부증권(CDO)과 신용부도스와프(CDS) 투자자산의 잘못된 사후 관리에 따라 ‘주의적경고’ 수준의 제재가 거론중이다. 
 
이외 정용근 전 농협중앙회 신용대표와 신상훈 신한지주(055550) 사장에 대한 '문책'과 '주의적 경고' 가능성도 회자되고 있다. 
 
   
뉴스토마토 서주연 기자 shriver@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