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경마장 전자카드 도입 즉각 중단돼야"
"경마장 전자카드 도입 즉각 중단돼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6.2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마필산업규제 비상대책위, 사감위 규탄 기자회견

제주마필산업규제철폐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정완모)가 24일 경마장 전자카드 도입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비상대책위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의 경마장 전자카드 도입 계획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사감위는 사행산업건전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전자카드라는 불법무기로 제주 축산농민에게 마필산업을 포기하라고 위협하고 있다"면서 "만약 전자카드를 사용하면 경마 매출액이 50% 떨어지고 경마상금도 50% 줄어들고 말 값도 50% 하락되어 말을 사갈 사람이 없어 결국 축산농민은 도산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 정부의 한 쪽은 말(馬)이 돈되는 산업이고, 말은 FTA 대체 성장동력산업이라고 호들갑을 떨면서, 또다른 한쪽에서는 말이 도박 중독자를 양산한다면서 마필산업을 없애야 한다고 야단법석"이라고 지적한 후, " "전자카드는 축산농민 살상용 무기"라고 단언했다.

비상대책위는 "제주축산농민은 도대체 어느 쪽 말을 들어야 하나"라며 "정부는 제주도민만 홀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축산농민을 몰살시키려는 사감위는 자진 해산하라고 요구했다. 또 불법 흉기인 전자카드 사용 음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비상대책위는 "이러한 제주 농민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 농민은 말과 같이 상경해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2007년 1월 26일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법'이 제정되면서 경마를 비롯한 경정, 경륜, 카지노, 복권 등에 대한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안'이 지난해 11월 심의 의결된 가운데, 이를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제주지역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근 다시 가동됐다.

당초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이 확정되면, 제주의 마필산업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돼 비상대책위가 가동돼 왔으나 심의결과 전국 경주마 소요의 75% 공급 현행 유지, 교차투표 현행유지 등 제주 마필산업 및 레저세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이의 운영이 잠정 중단된 상태였다.

그러나 최근 전자카드 도입과 관련해 기존의 현금베팅을 전면 차단하고 중복 발급 방지를 위한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확인을 통한 전자카드 도입을 다시 추진되면서 제주 축산농가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