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기후변화와 산불
기후변화와 산불
  • 강희철
  • 승인 2009.02.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희철 서귀포시공원녹지과 산림보호담당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말이 화두가 되는 요즘 지구상 곳곳이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으로 엄청난 피해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20세기에 이미 지구온난화가 진행되어 지구 평균기온이 0.74℃ 상승하였으며, 북극 해빙 범위는 1978년이후 10년에 2.7%씩 감소하였고, 대부분의 육지에서 폭염발생빈도와 호우현상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로 최근 호주, 빅토리아주의 대형 산불과 홍수, ‘07 그리스, 미국 산불, 󰡐05양양 산불로 인한 인명, 재산 및 산림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이제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해 탄소흡수원이 되는 산림을 우리가 심고, 가꿔 지키는 일이 시대적 사명임을 깊이 인식하여 가장 쉬운 “산불조심”부터 실천하는 것이 산림 생태계파괴를 예방하고 홍수 등으로 인한 산사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길입니다. 

서귀포시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방안으로 녹색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산림문화 자원을 연결하는 숲길조성, 지역특성에 맞는 휴양림 설치,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해 숲가꾸기, 도심녹지축구축, 유휴토지에 신규조림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산림의 탄소 흡수 능력 증대를 위해 전국최초 나무심기 발대식을 2.20일 위미리 자배봉에서 종가시나무 3000그루를 심어 최남단 서귀포시에서부터 강원도에 이르기까지 나무심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가 추진하는 ‘저탄소녹색성장’ 1차 위원회에서 제주와 강원이 “탄소제로도시”로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주의 “탄소제로 도시조성은 삶의 질과 환경개선을 담은 국토의  녹색화 일환으로 추진되어 녹색성장의 중심도시가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 저탄소 녹색 성장”의 눈앞에 있음을 즉시하여 서귀포시를 희망과 행복이 1번지로 만들어 나아가는데 시민모두가 참여해야 할 것입니다.

<강희철 서귀포시공원녹지과 산림보호담당>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