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쓰레기와의 전쟁을 하는 마음으로
쓰레기와의 전쟁을 하는 마음으로
  • 이명도
  • 승인 2008.05.14 10: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명도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과장

지난 어린이날 연휴에 이어 부처님오신날 연휴를 즐겁게 보내고 모두가  잠이든 시간, 환경미화원들이 새벽부터 연휴기간에 내다 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느라 그 어느 때보다도 분주하다. 그리고 아침 출근시간 우리는 깨끗한 거리를 보면서 아무 일 없이 상쾌한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만약 이들이 새벽잠을 설치며 쓰레기를 치우지 않았다면 우리는 연휴 다음날 쓰레기가 널려있는 지저분한 거리를 보면서 연휴기간에 즐거움이 피로로 다가올 것이다.

  “쓰레기” 생활이 편리해 지면서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생활쓰레기” 비단 생활주변뿐만 아니라 환경미화원 손길이 미치지 않는 야산, 하천, 바다 깊숙이까지 버려진 쓰레기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아름다운 제주도가 몸살을 않고 있다. 많은 지역에서 자생단체들이 주기적으로 생활주변 청소를 하고 있지만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생활주변 대청소 활동을 통하여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자연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코자 “Clean Jeju, 깨끗한 제주만들기” 범도민 운동으로 생활주변 고질적인 쓰레기에 대한 근본적인 정화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매월 셋째 금요일을 “Clean Day"로 지정하여 이날만큼은 도내 전 지역 통․반 자연부락 및 기관단체, 직장별로 생활주변 일제 대청소를 실시하는 한편, 해안, 항․포구, 야산, 하천 등 취약지역 비가시권 쓰레기 특별수거 대책을 수립하여 행정시별로 대대적인 정화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각급 기관단체별로 1기관단체 1책임구역을 지정하여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정화 활동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Clean Jeju, 깨끗한 제주만들기”운동을 민간주도로 추진하기 위하여 읍면동별로 Clean Jeju 만들기 추진 자원봉사단체를 구성하여 관내 클린하우스 순찰 및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을 벌여 나가는 한편 매주 토요일 새벽 사회기관단체장 및 희망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클린하우스 1일 체험” 활동을 전개하여 생활주변 청소에 대한 도민들의 참여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5월중 Clean Day인 5월 16일 새벽 6시부터 읍면동별로 “Clean Jeju 깨끗한 제주만들기” 선포식을 갖고 쓰레기와의 전쟁을 하는 마음으로 지속적인 청소의 생활화 의지를 다지고 읍면동 통, 자연부락단위로 대대적인 대청소를 실시할 계획이다. 내 집 내 점포 앞은 우리 스스로 청소한다는 마음으로 “Clean Jeju, 깨끗한 제주만들기” 운동에 온 도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리는 바이다.

<이명도 제주특별자치도 생활환경과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지선 2008-06-19 14:20:55
인터넷회사는 약정끝난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드리고있나요?
약정이 끝나셨거나, 현재사용중인 인터넷이 품질과 가격면에서
마음에 안든다면 더좋은 조건으로 사용할수있는지 상담해드립니다.
가입하시라는 광고성보다는 더좋은 조건으로 사용하실수있는지
친절한상담해드리겠습니다..
사은품으로 2o 만(원)과 닌텐도wii..기타등등준비했습니다.
사용하시던 인터넷 해지관련도 충분한 도움을 드립니다.

문의전화는 (1544) - 1227 고객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마음으로 대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