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정부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 예비대상지로 선정
제주도, 정부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 예비대상지로 선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12.3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 지자체 중 유일 … 사업내용 수정‧보완 별도 전담조직 가동
내년 9월 최종 대상지 선정 위한 신규‧민간 참여 사업 발굴 추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정부의 ‘신(新)성장 4.0 전략’ 15대 프로젝트 중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사업 예비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31일 제주도에 따르면 탄소중립도시는 온실가스 감축과 흡수원 확대로 실질 배출량을 0(Net-Zero)으로 만드는 도시를 일컫는다.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면 에너지 자립율 향상과 에너지 전환, 탄소흡수원 조성·확충·개선, 자원순환 촉진 등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고 정량화가 가능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하 탄소중립기본법)에도 ‘탄소중립 관련 계획 및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탄소중립을 공간적으로 구현하는 도시’라고 탄소중립도시의 개념을 규정해놓고 있다.

이같은 법률 규정에 따라 지역이 주도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조성 전략을 수립하고, 정부가 청정에너지와 수송, 설비 전환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게 된다.

사업 기간은 2030년까지 8년이다. 사업비는 내년 9월 최종 대상지로 선정된 후 세부 시행계획이 수립되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종 대상지가 선정되면 내년 10월 대상 기관간 업무협약을 체결, 2025년 12월까지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2026년부터 5년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제주도는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지난 5월 환경부에 참여의향서를 제출, 11월 면담조사를 거쳐 12월 28일 광역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탄소중립도시 예비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예비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는 전국 84개 지자체 가운데 39곳이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는 최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별도의 전담 조직(TF) 팀을 구성해 참여의향서에 반영한 사업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신규 및 민간 참여사업을 발굴해 최종 사업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전담 조직(TF) 팀은 제주도 사업 담당부서인 기후환경국과 제주탄소중립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계를 포함한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운영할 계획이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내년에는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에 제주가 최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2050 탄소중립 제주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 대응 시책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국장은 이어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도민들이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 문화 확산과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면서 도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는 당부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