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기고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
기고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
  • 미디어제주
  • 승인 2023.12.1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부소방서 안덕119센터 소방사 양태진
양태진 서부소방서 안덕119센터
 서부소방서 안덕119센터 소방사 양태진

우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있지만, 화재와 같은 비상 사태에 대비하는 것은 매우 중요히다.

아파트 단지에서 사는 것은 모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모든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명심해야 할 몇 가지 화재 대피 행동 요령을 알아보자.

우선 화재 발생 시 화재발생위치 및 상황에 따른 대피전략을 숙지해야한다.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화재의 발생위치 및 화염·연기의 확산여부 등을 고려해 현관을 통해 대피가 가능한 상황인지를 판단

- 현관을 통해 대피가 가능한 경우 : 대피

- 현관을 통해 대피가 불가능한 경우 : 구조요청

그 중 현관을 통해 대피가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자기 집에서 화재발생 대피가 어려운 경우 : 구조요청

▲ 피난설비(대피공간, 경량칸막이, 하향식피난구 등)가 설치된 곳으로 이동하여 대피한다.

· 자기 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현관을 통해 세대 밖으로 대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세대 내 피난설비를 이용하여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도

· 대피공간을 활용하여 일시적으로 화염·연기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으며, 경량 칸막이 또는 하향식피난구를 통해 인접 세대로 피난 가능(대피공간, 경량칸막이, 하향식피난구 중 하나가 설치된 경우)

▶ 아파트 세대내부 피난설비 ◀

“대피공간”이란 출입문이 방화문이며 화재 발생 시 피난 가능한 2㎡의 공간

“경량칸막이”란 공동주택 발코니에 설치된 약 9mm 정도의 석고보드 등 얇은 판 구조로 화재시 쉽게 부수고 대피 가능

“하향식피난구”란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아래 층으로 대피할 수 있는 피난설비 대피공간 등이 없는 경우 화염 또는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하여, 문을 닫고 젖은 수건 등으로 틈새를 막는다.

· 대피공간 등이 없는 경우 발코니로 이동하여 외부에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 화염 또는 연기로부터 멀리 이동하여 문을 닫고 방 내부로 유입되는 연기(유독가스)를 막기 위해, 젖은 수건이나 테이프 등을 활용하여 문 틈새를 막는다.

▲ 119로 현재 위치, 상황을 알리고 구조 요청한다.

· 아파트의 소재지 및 명칭을 말하고, 현재 화재가 발생한 상황 및 피난가능 여부(또는 고립된 상황) 등을 알려주며, 현재 고립된 장소 및 인원 등을 통보하여 이후 119 상황요원의 안내에 따름

화재신고 예시

· 위치 ▶ 00구 00동 000에 소재한 000아파트 00동 00호입니다.

· 상황 ▶ 우리집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는데, 현관밖으로 나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 구조 ▶ 지금 아파트 대피공간에서 가족 3명이 고립되어 있습니다. 구조요청 바랍니다.

· 안내 ▶ <이후에는 119 상황요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

화재에 대비되어 있는 것이 우리 지역 사회의 모든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는 열쇠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러한 화재 대피 행동 요령을 따름으로써, 우리는 제주도의 더 안전한 생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 할 수 있다. 그 외에 화재발생위치에 따른 대피전략은 가까운 소방센터에 문의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