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감귤농가 골칫거리 감귤궤양병, 친환경 미생물제제로 잡는다
감귤농가 골칫거리 감귤궤양병, 친환경 미생물제제로 잡는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7.0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TP, 감귤궤양병원균 제어효능 박테리오파지 관련 특허 출원

박테리오파지 MK21 처리 시험군에서 발병률 현저히 낮게 나타나
기존 항생제 내성 확인 … 항생제 대체가능한 생물 소재 가능성 ‘주목’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전경. /사진=제주테크노파크
J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전경. /사진=제주테크노파크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감귤농가의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인 감귤궤양병을 잡을 수 있는 친환경 미생물 제제 개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제주테크노파크 생물종다양성연구소는 최근 감귤 궤양병원균을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 MK21’ 분리에 성공한 데 이어 감귤궤양병원균 제어효능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고 4일 밝혔다.

감귤궤양병은 감귤에 발생하는 유일한 세균병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미국 수출 검역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금지 병원균이기 때문에 철저한 방제가 요구되는 병이다.

그동안 감귤궤양병은 제주 전역에 걸쳐 발생하면서 감귤 생산과 수출과정에서 농가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다. 항생제에 대한 내성도 문제다. 최근 연구 결과 도내 일부 감귤원에서는 항생제 내성이 생긴 사실이 보고되기도 했다.

이에 제주TP는 연구를 통해 새로운 박테리오파지를 처리한 시험군에서 감귤궤양병 발병률이 현저히 낮게 나타나고, 감귤궤양병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살균제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예방제로서 사용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얻었다.

감귤궤양병 억제 효능 연구 결과. 사진 왼쪽이 감귤궤양병균에 감염된 잎이고, 오른쪽은 박테리오파지 처리로 감귤궤양병이 억제 된 잎이다. /사진=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감귤궤양병 억제 효능 연구 결과. 사진 왼쪽이 감귤궤양병균에 감염된 잎이고, 오른쪽은 박테리오파지 처리로 감귤궤양병이 억제 된 잎이다. /사진=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이번에 분리된 박테리오파지는 외피 없이 육각형 머리에 긴 꼬리를 가지고 있는 시포비리대(Siphoviridae) 과에 속하는데, 형태 및 유전체 분석 결과 새로운 박테리오파지로 확인됐다.

박테리오파지는 박테리아를 숙주세포로 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박테리아에만 특이하게 결합하기 때문에 인체 독성을 나타내지 않는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박테리오파지는 세균에 의한 감염 치료원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외 박테리오파지 시장 규모는 지난해 3679만 달러에서 2028년 1억344만 달러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화를 위한 연구 분야도 다양하다. 현재까지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연구 분야로는 가축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억제하기 위한 사료첨가제, 농‧축‧수산물의 위생품질 향상과 식품 가공 장비나 표면에 대한 오염도 저감, 부패하기 쉬운 식품의 유통기한 연장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정용환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장은 “최근 병원성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파지 테라피(Phage therapy)가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생물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면서 “실증연구와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유관 기관과 협력을 통해 감귤원에 효과적인 친환경 제제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4월 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도서생물연구본부가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연구를 통해 맺은 결실로 향후 두 기관의 섬‧연안지역 생물자원 산업화 발전에 대한 기대가 한층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