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정부, 해군기지 추진 즉각 중단해야"
"정부, 해군기지 추진 즉각 중단해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6.2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 20일 국회 본회의 5분발언서 피력
20일 오후 2시 개회하는 제268회 국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이 정부를 상대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은 20일 오후 제268회 국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노대통령, 도대체 평화의 섬이 무엇인지 답해야한다'는 제주해군기지 관련 5분 발언을 한다.

이  의원의 5분 발언으로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국회의원들간 공론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영순 의원은 사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 해군기지 추진을 둘러싼 제주 지역사회의 혼란과 고통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며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도민 여론조사를 거쳐 지난 5월 14일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내렸지만, 이 날을 기점으로 군사기지를 반대하는 각계의 목소리가 폭발적으로 분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제주지역 각계인사 1931명이 제주군사기지 반대 선언, 천주교 제주교구의 공식적인 반대 의견 표명과 대규모 단식 돌입, 개신교 목회자들의 연속 금식기도회가 이어졌고 급기야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도 6월 7일부터 군사기지 철회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을 시작해 오늘로 14일째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햇따.

이 의원은 "김태환 제주도정이 유치결정을 내린 명분은 해당지역 마을 총회와 여론조사 결과였지만 보상금을 무기로 한 군과 도의 찬성종용 공작과 공정성 시비에 얼룩지며 도정의 결정이 걷잡을 수 없는 반목의 씨앗이 되어버리고 말았다"며  "현재 제주도민의 분열과 갈등을 치유할 리더십은 더 이상 제주 지역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제주도정을 비판했다.

그는 "제주해군기지는 국책사업인 만큼 복잡하게 엉킨 문제를 풀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국방부와 해군의 일방 추진도 비난했다.

이 의원은 "해군기지 추진을 둘러싼 논란이 본격화된 이후, 해군과 국방부는 갖은 방법을 동원해 어떻게든 기지 추진을 강행하려는 행보로 일관해왔다"면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주민들이 바르게 사실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공개된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순리겠지만 해군은 정반대의 길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제주도민의 뜻을 존중하여 해군기지 추진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4.3 영령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한 최초의 대통령이자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에 직접 서명한 당사자인데도  그 대통령이 추진하는 제주군사기지가 평화롭던 섬을 온통 갈등과 분열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모습을 보며 도민들은 망연자실한다"면서 해군기지 건설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은 해군깆와 관련한 모든 의문과 제기에 대해 투명하게 답해야 한다"면서 "국회 또한 국방부와 노대통령의 일방적인 제주군사기지 유치 계획에 대해 책임 있게 판단하고, 제주도민과 국민의 의사에 합당한 결정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