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道, 해군기지 의혹 해명 책자 '구설수'
道, 해군기지 의혹 해명 책자 '구설수'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6.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자로 제주도내 공무원 대상 일괄 이메일 발송
"행정사무조사서 명명백백 밝힌다더니, 왜?"
제주도와 국방부의  MOU 사전비밀협상 의혹, 공군전투기 대대 배치설 등 해군기지와 관련한 각종 의혹이 해군기지로 인한 제주사회의 찬.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5일부터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도와 국방부, 여론조사를 담당했던 여론조사기관 관계자들을 증인 또는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들여 행정사무조사를 벌인다.

장기화 되는 해군기지 찬반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최우선은, 불거지는 각종 해군기지 의혹을 풀어내는 것이 선결과제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주도 또한 행정사무조사에 성실히 임해서 '명명백백'하게 각종 의혹에 대해 밝히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제주도에서 자체적으로 해군기지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홍보책자를 제작해 제주도내 공무원들에게 이메일로 발송해 구설수에 올랐다.

각종 의혹을 해소시키겠다는 취지의 홍보책자는 제주도의 유리한 입장만 실었다.

제주도의 해군기지 정책 결정에 이를 납득하지 못하는 종교계와 지역주민을 비롯한 군사기지 반대대책위가 지속적으로 정책 결정을 철회하라는 목소리를 내는 등 해군기지와 관련한 제주사회의 분열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강행한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듯 해서 더욱 그렇다.

제주도 해양수산본부 해군기지 관련업무지원팀에서는 지난 6월 1일자로 제주도내 공무원들에게 '[긴급]제주해군기지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통해 해군기지 의혹에 대해 해명하는 14페이지 분량의 홍보책자를 일일이 발송했다.

제주도가 발송한 홍보책자에는 ▲ 제주해군기지 건설개요 ▲ 우리도가 얻는 것과 잃는 것 ▲ 피해보상과 지역개발대책 ▲ 제주해군기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의 내용이 순서대로 실렸다.

이 홍보책자를 통해 제주도는 해군기지 경제적 효과와 관광.환경에 미치는 영향,  제주 공군전투기 대대 배치설에 해명과 제주도와 국방부의 사전 양해각서 협의 의혹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제주도와 국방부의 사전 양해각서 협의에 대해서는 "언론에 보도된 양해각서는 국방부 장관이 기자회견시 발표한 지역개발사업 등에 대해 도민의 신뢰도를 높이려는 취지에서 국방부가 독자적으로 작성하고 참고하라고 우리도에 보내왔으나 공식문서는 아니"라면서 "제주도의회의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사전 협약설이 사실무근임을 명명백백하게 밝힐 계획이며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결백'을 주장하면서 행정사무조사에서 모든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고 했던 제주도가 서둘러 홍보책자를 제작해 공무원들에게 별도로 발송할 필요가 있었느냐"며 이번 홍보책자 제작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홍보책자에 실린 내용 또한 그동안 언론사를 통해 보도된 내용들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쳐 각종 의혹에 대한 의혹을 풀어내는데 턱없이 부족하다.

5일 제주도에서 보낸 메일을 확인한 A씨는 "해군기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낸다고 만들어낸 책자라고 해서 유심히 봤지만 속시원하게 해답을 얻을 수 있다고 보기에는 힘들다"면서 "이미 도의회에서 행정사무조사를 한다고 하고 제주도 역시 행정사무조사에 성실히 응해서 의혹을 밝혀내겠다고 입장을 밝혔으면 행정사무조사에서 도의 입장을 표명하고 의혹을 해소시키면 될 것을 별도의 홍보책자를 만들어 발송했다는 것에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