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해양수산부 “해녀문화 전승 대책 마련 위한 용역 추진”
해양수산부 “해녀문화 전승 대책 마련 위한 용역 추진”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3.22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위원장 요구에 발빠른 움직임…제주도 찾아 관련 논의도
 

해수부 장관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김우남 위원장의 해녀지원정책 실시 요구에 대해 유기준 장관이 해녀지원종합대책의 수립과 시행을 공개적으로 약속함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후속조치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우남 위원장은 지난 9일 유기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해녀 국가어업유산 지정, FAO 세계농어업유산 및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해녀복지정책의 실시 및 작업환경 개선, 해녀 에코뮤지엄 건립 등을 주문했다.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서면답변서를 통해 “해녀문화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전승·발전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유기준 장관은 “해녀와 같은 소중한 어업유산의 발굴과 지속 가능한 관리를 위한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하는 한편, FAO 세계농어업유산 등재를 위해서도 노력 하겠다”고 답변했다.

유기준 장관은 “해녀문화의 전승과 보전 및 발전을 위한 종합 대책 수립·시행 필요성에 대한 의원님의 지적에 십분 공감한다. 해녀문화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고 전승·발전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해양수산부는 이에 따라 해녀지원종합대책의 수립과 시행을 위한 후속조치로 해수부 어촌어항과장 등 6개 관련 부서와 제주도 수산정책과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해녀육성을 위한 지원방안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해수부는 해녀학교 시설비 지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국제화 콘텐츠 개발, 수산종묘매입방류, 패조류 투석 사업비 확대, 연안바다 목장 및 바다 숲 등의 자원조성사업 확대도 적극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해수부는 해녀문화의 보전과 전승 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해녀의 육성 및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제주도를 방문해 지자체 및 해녀 등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앞으로도 해수부 및 제주도와 머리를 맞대면서 보다 효과적인 해녀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수산자원회복을 통해 해녀들의 삶의 터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마을어장 복원 프로젝트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