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문화유산 해녀에 대한 정부 정책은 전무”
“문화유산 해녀에 대한 정부 정책은 전무”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3.0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위원장, 유기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문제 제기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

국회 농해수위 김우남 위원장(제주시 을)이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해녀문화 종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9일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위기의 해녀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미흡함을 지적했다.

해녀는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1만4000명에 달했으나 현재는 4500명으로 줄었다. 더욱이 70세 이상의 고령자가 절반을 넘는 상황이다.

김우남 위원장은 “현재 추세라면 20년 후에는 해녀문화 명맥이 끊길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해녀는 전 세계적으로 제주를 비롯한 일부지역에만 존재하는 대단히 가치 있는 문화유산으로 인류문화유산 계승에 있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그럼에도 해녀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은 그동안 거의 전무했다. 지금까지 해녀를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잠수어업인 진료비, 잠수복, 잠수탈의장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는 제주도 등 지자체들의 사업일 뿐 정부정책은 잠수안전공제 가입비 지원 외에는 별다른 사업이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우리가 지키고 계승해야할 인류문화유산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이 안타깝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해녀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해양수산업을 주관하는 해수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해수부의 의지를 촉구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