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우 지사, 강정주민 해군기지 제안 수용 특별지시
우 지사, 강정주민 해군기지 제안 수용 특별지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9.0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사항 원칙적 수용...갈등문제 해결 모범사례 만들어야"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지난달 17일 주민투표를 통해 제주해군기지의 '조건부 수용'을 주 내용으로 한 제안서를 채택한 가운데, 우근민 제주지사는 이를 수용해 문제해결 방안을 찾으라고 특별지시했다.

우 지사는 6일 오전 제주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의 제안서를 적극 수용해 지역사회 갈등을 해소하는 모범사례로 만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부서에 이의 세부내용을 조속히 협의하라고 시달했다. 사실상 강정마을 주민들의 제안서를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는 "제주에서 지금 현안 1호로 돼 있는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서 도와 의회가 각 역할을 다하면 지역 사회에 갈등을 해소하는 모범사례가 될수 있을 것"이라며 "제주도는 강정마을이 제안한 5개 사항을 원칙적으로 수용해서 그 문제를 풀수 있도독 해야 한다"고 말하며, 간부 공무원들에게 이의 적극적인 검토를 시달했다.

우 지사는 "세부적인 내용을 협의하고, 잘 수용하면 대안이 마련될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면서 제안서 내용을 수용함 속에서 그 방안을 찾아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도의회에서 해군기지 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며 "저는 해군기지 특위가 상당한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의회가 특위를 구성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드린다"고 말했다.

또 "강정마을 친척 간에 벌초도 같이 하고 명절을 함께 지내는 기회가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우 지사의 '제안서 수용' 입장 표명은 지난 1일 출범한 도의회 해군기지 갈등해소 특별위원회가 제주도당국의 '미적거림'을 집중적으로 질타한데 이어, 문대림 의장도 "진정성있는 수용"을 촉구한데 이어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편 강정마을 주민들이 제시한 제안서는 △도 전역을 대상으로 한 객관적 입지타당성 조사 △후보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발전계획 수립 및 추진 △민주적이고 정당한 절차에 의한 후보지역 선정 △도가 이를 적극 추진해도 안 될 경우 강정마을에 기지건설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된 종합발전계획 수립 등 5개 사항이 담겨져 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