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으뜸저축銀 피해자들, "예금피해 보상하라"
으뜸저축銀 피해자들, "예금피해 보상하라"
  • 박성우 기자
  • 승인 2010.08.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당국에 철저한 수사 촉구..."국정감사도 필요"

지난해 경영악화로 문을 닫은 제주 으뜸상호저축은행의 예금피해자들이 3일 당시 은행 회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통한 철저한 진실규명을 촉구하면서, 예금피해에 대한 전면보상을 요구했다.

으뜸상호저축은행 예금피해자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법당국과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제주도지사, 도의원, 지역 국회의원, 중앙정부 등에 전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예금 피해자들은 기자회견에서 "법원과 검찰은 (당시 으뜸저축은행 회장이었던) 김00을 구속해 진실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또 "예금피해자들이 금융감독원을 직무유기로 고소한 사건을 그냥 덮으려고 하지 말고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금융감독원은 직무유기를 솔직하게 시인해 예금피해를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이 예금피해 보상과 관련해 대책위는 전북 제일저축은행 문제에서 개산지급금을 지급한 사례를 제시하며, 이번 제주 으뜸저축은행 문제에 있어서도 전북과 동등한 수준의 피해보상이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비슷한 상황에 처했던 전북 제일저축은행의 경우 파산시 예금보험공사가 개산지급금으로 피해액의 25%를 지급한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피해자들은 "제주도정과 실무담당자는 피해자들의 민원을 사전에 묵살해 결론을 내리지 말고, 도지사의 면담을 하루 속히 마련해 어떤 사안보다 중요한 죽어가는 예금 피해자들을 살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위원장에 대한 문책을 요구했다.

피해자들은 "정부는 감독을 잘못해 수천억원의 피해를 준 금융감독원장의 직위를 박탈하고,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74년 설립돼 35년간 제주에서 서민은행을 자처해온 으뜸상호저축은행은 경영상의 문제를 겪어오다가 지난해 11월 영업을 종료하고, 현재 매각절차를 밟고 있는 중이다. <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