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한영호 의원 "늘어가는 '노루' 피해, 행정이 책임져야"
한영호 의원 "늘어가는 '노루' 피해, 행정이 책임져야"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7.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업무보고서 행정당국에 노루 관리 대책마련 주문

제주 상징 동물이면서도 농가에 적지 않은 피해를 입히고 있는 '노루'와 관련해 한영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한나라당, 성산읍)이 19일 행정당국의 노루 관리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한영호 의원은 이날 제주도 청정환경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노루 등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문제 삼았다.

한 의원은 "제주도가 노루 보호정책을 펴면서 노루 개체가 급증했고, 이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막대하다"면서 "그런데 그물망 보급 사업 실적이 지난 2007년부터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이에 고여호 청정환경국장은 "2007년에는 자부담없이 그물망을 보급하다가, 2008년부터 사업비의 20%는 농가가 부담하도록 하다보니 농가에서 회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같은 답변에 한 의원은 "노루 보호정책을 편 행정 때문에 노루 개체가 급증한 것이고, 이 때문에 노루에 의한 농작물 피해가 갈수록 느는 것"이라며 "결국 행정에서 원인을 제공한 것인데 불구하고 농가에 부담을 지우는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고 국장을 대신해 답변에 나선 김양보 환경정책과장은 "노루로 인한 피해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노루가 제주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고, 사실 노루 얘기가 나오면 힘든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자 한 의원은 "환경부서에서 애로점이 있는 것을 알지만 이해하는데도 한계가 있는 만큼, 행정이 무한한 책임 의식을 갖고 이 문제 만큼은 시간을 끌지 말고 올해 내로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양보 과장은 "전기적 충격, 천적 등 다양한 의견이 있으나 제주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담당과장으로써 올해 안에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