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농민 생존권 위협하는 한.중 FTA 추진 중단해야"
"농민 생존권 위협하는 한.중 FTA 추진 중단해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5.2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민단체, 한.중 FTA 추진 규탄...외교통상부 항의방문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중국 원자바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 가운데 제주지역 농민들이 한.중 FTA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농업경영인 제주특별자치도 연합회(이하 제주한농연)와 한국여성농업인 제주특별자치도 연합회(이하 제주여농연)는 28일 오전 11시 서울 세종로 외교통상부 앞에서 열린 '한.중 FTA 추진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한.중 FTA는 한.미 FTA의 2배가 넘는 농업 말살 협상이 될 것"이라면서 한.중 FTA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김승훈 제주한농연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 한국 농업은 대책이 부재한 상황에서 거듭되고 있는 정부의 개방정책으로 인해 농업소득이 1000만원 이하로 떨어지는 등 농가의 생존권이 벼랑 끝으로 몰려있다"면서 "이러한 가운데 농업을 회생 불가능한 상황으로 몰고 갈 한.중FTA를 추진하겠다는 이명박 정부에 치가 떨리도록 끓어 오르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김 회장은 "선행 연구 등을 통해 알다시피 민감 품목이 230여개나 되는 중국과의 FTA체결은 농산물 수입액이 약 13조 4000억원 증가하고, 농업생산액은 14.7%가 감소하는 등 한.미 FTA의 2배 이상으로 농업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건강권과 관련한 검역도 문제가 된다"면서 "중국산 농산물들은 멜라민 파동과 발암물질 검출 등 국민건강권을 지속적으로 위협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와중에 협상이 시작되면 수입이 원천 차단된 육류, 과일, 과채류 등에 대한 검역기준 자체가 완화될 것이기 때문에 국민건강권에 커다란 위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정부가 우리 농업과 국민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한.중 FTA를 선행 대책논의도 없이 강행한다면, 우리 농업인들은 시민사회단체와 한.중FTA 저지 범국민 운동본부를 결성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제주한농연과 제주여농연을 비롯한 농업인들은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을 항의방문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