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를 자연치유 실험장 만들어선 안돼"
"제주를 자연치유 실험장 만들어선 안돼"
  • 김두영 기자
  • 승인 2010.05.03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사회, 자연치유제도화 관련 입장표명 기자회견

최근 자연치유제도가 6.2지방선거의 화두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한의사회는 "현재의 자연치유제도화는 도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일부 선량한 시민단체들을 현혹해 도민사회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제주한의사회는 3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연치유제도화에 대한 한의사회의 입장과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제주한의사회는 우선 자연치유제도화와 관련해, "자연치유제도론자들은 2007년 보건복지부 발표자료를 인용, 자연치유의학시장이 거대해지고 있는데 마치 우리나라만 손놓고 있다는 분위기로 몰아갔다"면서 "그러나 보건복지부 발표자료는 세계보건기구의 보완대체의학시장을 말한 것으로 엄연히 자연치유와는 거리가 멀다"고 주장했다.

또 "선진국의 자연치유 사례 운운하지만 관련 의료체제의 선두권인 독일, 네덜란드의 경우 주류인 양의학에서 치료가 어렵거나 환자의 치료수단 선택 혹은 수술 후 회복단계시 보조치료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한의사회는 "지금의 자연치유는 자연치유론자들의 주장처럼 제도화가 이뤄진 것이 아니라 양의학의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방편인 보조수단의 개념"이라면서 "양의학의 한계 노출로 한의학 등에서 대안을 찾게 됐고 이에 따른 전문가가 없기에 일정 수준의 전문인을 양성해 자격을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제주한의사회는 모든 의술은 검증을 받아야 한다면서 "막연히 자연치유의술이 뛰어나다고 이를 시행하면 적정 치료시기를 놓친 환자가 생명이 다했을 때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도민의 생명을 담보로 자연치유제도화의 실험장으로 만들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한의사회는 자연치유제도론자들이 '자연치유의학은 현대의학과 비교시 배우기 쉽고 부작용이 적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말도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한의사회는 "그들의 주장대로 하면 한의학을 포괄하는 것이 자연의학이고 양의학과 동등 혹은 공유되는 부분을 가지고 있는데 자연치유는 그 상위개념"이라면서 "언제 양의학을 배우고 한의학을 습득한 후 자연의학을 통달해 자연치유에 나간다는 말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그들이 말하는 것은 치료수단의 보조개념에 불과한 이를테면 운동카운셀러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 한의약정책전문 행정기구 설치 시급하다

자연치유론자들의 주장의 문제점을 지적한 제주한의사회는 제주지역 한의약 활성화를 위한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제주한의사회는 한의약 정책전문 행정기구의 설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제주한의사회는 "한의약과 기능성식품을 포함하는 세계의 영양식품 시장은 확대일로에 있다"면서 "뛰어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동식물상을 보유한 제주도의 경우 이를 이용해 기능성 물질을 추출하고 산업화로 연결할 경우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같은 기능성식품 시장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만큼 한의약산업을 총괄할 수 있는 전문행정기구 설치가 필요하다"라며 "한의약 전문행정기구를 통해 현 양방위주의 제주도 보건정책에서 벗어나 한방 보건정책과 약초재배를 아우르고 한의약산업을 총괄하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행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한의사회는 제주지역 한의약 활성화를 위한 두번째 방안으로 '한의약 녹색치료 복합센터'의 설치를 주장했다.

제주한의사회는 "최근 웰빙에 대한 욕구가 사회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치료와 요양을 겸할 수 있는 요양의료 대상지로 제주가 최적지이며, 여기에 한방치료를 겸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라며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해 한의약 녹색치료 복합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한의사회는 복합센터를 통해 아토피와 비만, 난치설 질환을 연구해 도민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한방의료관광까지 가능해 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한의사회는 "제주가 국제환경수도를 지향하는 만큼 무게중심이 환경보전에 놓일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개발 이외의 방식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면서 "따라서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복합센터는 대안이자 우리 제주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약 활성화를 위한 세번째 방안으로 제주한의사회는 한약재 품질인증제 도입을 요구했다.

제주한의사회는 "제주도의 경우 청정환경이라는 비교우위를 갖고 있으므로 한약재 품질인증제를 도입할 경우 신뢰성은 배가 될 것"이라면서 "이는 감귤원 폐원 시 뚜렷한 대체작물이 없어 기존 작물 재배로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폭락 등의 악순환을 막아줄 수 있는 훌률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주한의사회는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제주도이자 예비후보들을 만나 자연치유제도화의 오류를 설명하고 한의약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공약으로 책정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미디어제주>

<김구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