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정부, 제주감귤 FTA 민감품목 선정 약속
정부, 제주감귤 FTA 민감품목 선정 약속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6.02.14 16: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국회의원, 14일 박흥수 농림장관으로 부터 확답

김우남 의원(열린우리당, 제주시북제주군 乙)은 14일 열린 농림해양수산위원회 농림관련 기관(농림부, 농진청, 산림청) 업무보고에서, 감귤산업의 보호 및 육성방안에 대한 질의를 통해 농림부장관과 농진청장으로부터 감귤의 민감품목 선정 노력과 감귤육종연구소의 부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농림부 업무보고에서 김 의원은 "한.미FTA가 타결될 경우 국내농업분야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되는 분야는 바로 감귤산업" 이라며 "제주도에 있어 감귤은 제주도 농업소득의 51%를 차지하고 전체 농업인의 82%가 재배하고 있는 ‘육지의 쌀’과 같은 존재로 반드시 민감품목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홍수 농림부장관은 "제주도에 있어 감귤산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FTA협상 시 민간품목에 선정될 수 있도록 협상에 임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김 의원은 새로 취임한 김인식 농촌진흥청장에게 "1911년 감귤 외래종이 처음 도입된 이후 100년이 다되어 가도록 감귤의 신품종 연구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감귤산업이 개방화의 거센 파도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과, 배와 같이 감귤만을 연구하는 독립연구소의 부활이 올해에는 꼭 이루어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달에 감귤육종연구소 신설 추진을 위한 TFT가 구성될 예정"이라며, "올해 농진청의 정기 직제개편시 감귤육종연구소가 반드시 설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업인 2006-02-14 20:41:50
진정 제주도를 걱정하시고 행동하시는 의원님의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더욱더 제주도의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