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교육의원 선거 올해까지만 주민직선으로 실시
교육의원 선거 올해까지만 주민직선으로 실시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2.11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선거부터는 폐지...우왕좌왕 출마예상자 '한시름'

주민직선 폐지 위기에 놓였던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교육의원 선거가 올해에 한해 종전 처럼 주민 직선으로 치러진다.

다음 지방선거부터는 교육의원 제도를 완전히 폐지하고 재보궐 선거는 사유가 발생해도 실시하지 않는다.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는 10일 `교육의원 일몰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대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법 개정이 늦어져 차질을 빚을 것으로 염려됐던 교육의원 선거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개정안은 6월 지방선거에서 주민 직선으로 교육의원을 선출하고 다음 지방선거부터는 교육의원 제도를 완전히 폐지하는 일몰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또 교육의원 재보궐 선거 사유가 발생해도 선거를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교육감이나 교육의원 후보 자격도 완화된다. 당초 교육감 5년, 교육의원 10년 이상에서 교육 경력이나 또는 교육행정 경력이 5년 이상이면 입후보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당장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 소속 간부급 일반직 공무원이 출마할 길이 열리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 부교육감들이 대거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교육의원 선거에 대비해 제주에서는 5개 선거구에 15명이 출사표를 던지고 부단한 활동을 해 왔는데, 지난 직선폐지 논란으로 우왕좌왕 해야 했던 후보들은 정상적으로 선거준비를 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제주>

다음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의원 선거 출마 예상자.(출마 예상자, 출마 검토 중, 가나다 순)

▲제1선거구(제주시 구좌읍, 조천읍, 우도면, 일도2동, 화복동, 삼양동, 봉개동, 아라동)

-윤두호(65) 전 남녕고 교장
-오창수(56) 전 제주도 교육위원(출마 검토 중)
-정희원(62) 전 탐라교육원장(출마 검토 중)

▲제2선거구(제주시 일도1, 이도1.2, 삼도1.2, 용담1.2, 건입, 오라동)

-강무중(65) 현 교육의원
-고병련(50) 제주산업정보대학 교수
-이석문(51) 제주고 교사

▲제3선거구(한림읍, 애월읍, 한경면, 추자면, 연동, 노형동, 외도동, 이호동, 도두동)

-강경찬(57) 제주도교육청 교육정책과장
-김봉익(67) 전 제주여중 교장
-김승근(63) 전 대정고 교장
-손승천(62) 현 제주교육과학연구원장
-이성화(45) 제주한라대학 교수(출마 검토 중)

▲제4선거구(성산읍, 남원읍, 표선면, 송산동, 효돈동, 영천동, 동홍동)

-양상홍(62) 전 서귀북초 교장
-오대익(62) 전 서귀포시교육장

▲제5선거구(대정읍, 안덕면, 정방동, 중앙동, 천지동, 서홍동, 대륜동, 대천동, 중문동, 예래동)

-지하식(66) 현 교육의원
-문석호(62) 전 서귀포대신중 교장

*이 기사의 출마예상자 명단은 미디어제주가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후보군을 정리한 명단입니다. 사실과 다르거나, 누락된 명단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취재 담당=조승원 기자, (064) 725-3456)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