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광주-부산-제주, '역사적 연대'를 하자"
"광주-부산-제주, '역사적 연대'를 하자"
  • 박성우 인턴기자
  • 승인 2010.02.04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특별법 제정 10주년 기념 전국학술대회

제주4.3은 한국 현대사에 있어서, 그 중에서도 민주화운동의 선상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반대로 5.18광주민주화운동이나 1987년 6월항쟁 등은 4.3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제주4.3특별법이 제정된지 10주년을 기념해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가 4일과 5일 이틀간 제주시 벤처마루 백록담홀에서'한국의 과거사 청산과 민주화'란 주제의 전국 학술대회 및 민주연구단체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정근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연구소장(서울대 교수)의 '민주화와 이행기 정의 또는 복합적 과거청산'이란 주제의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해 6개 주제가 나란히 발표됐다.

각 섹션별 주제발표는 제주4.3을 중심으로 해 부마항쟁, 5.18광주민주화운동, 인혁당 사건, 여순사건 등을 서로 연계해 생각해보는 장으로 마련됐다.

1주제에서는 '한국의 과거사 청산과 부마항쟁'에 대해 차성환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상임이사의 발표가 있었다.

2주제에서는 안종철 5.18기념재단 전문위원의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한국의 민주화', 3주제에서는 함종호 4.9인혁재단 상임이사의 '한국의 민주화와 인혁당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란 발표가 이어졌다.

4주제는 허상수 제주4.3연구소 이사의 '민주화와 이행기의 정의, 그리고 인권', 5주제는 이영일 전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소장의 '여순사건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진상규명의 현주소', 그리고 마지막 6주제에서는 이무성 전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소장의 '한국의 민주화를 위한 연구단체간의 연대방안' 주제발표가 각각 이뤄졌다.

#강요배 이사장 "4.3해결과정은 한국 과거사의 모범적 모델"

강요배 제주4.3연구소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전국 각 지역에서 일어난 민주화운동 관련 '사건들'을 기억하고, 민주화운동이 과거사 문제 해결에 미친 영향을 검토하며, 앞으로 평화와 인권신장을 위해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담론을 형성하기 위한 취지에서 이번 행사는 준비됐다"고 말했다.

그는 "4.19 민주혁명을 계기로 4.3진상규명운동이 촉발된 후, 5.18의 문제해결 과정은 4.3유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닫혔던 말문을 열게 했다"면서 "결국 각각의 민주화운동들은 4.3문제 해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그는 "2000년 4.3특별법 제정을 계기로 4.3은 제도적 해결까지 이르게 된 것인데, 이 해결과정은 민주발전, 인권신장, 국민통합의 4.3특별법 3대 취지아래 진실과 화해, 관용의 과거사 해법정신을 보여주었다"며 "4.3해결은 한국 과거사 해결의 모범적인 모델을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정근식 소장 "광주-부산-제주 역사적 연대" 제안

기조발표에 나선 정근식 소장은 '광주, 부산, 제주의 역사적 연대'를 다시한번 제안했다.

광주항쟁 20주년 토론에서도 이의 내용을 제안했던 그는 "한국 민주화의 진전은 영남과 호남의 민주화를 향한 에너지가 결합하고, 이 결합된 에너지가 제주 4.3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인 방식으로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였다"며 "이제는 이런 인식의 공유와 주체적 논의의 장이 민연협이 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의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자의 실천적 활동가의 유기적 결합, 각 지역단위의 문제인식에 관한 상호토론, 지구화시대에 필요한 민주주의를 둘러싼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며 "한국 국내의 시각과 함께 인근 동아시아 국가들이 국내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을 적극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의 인식의 한계를 넘어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허상수 이사 "학살사건 등 인권침해 사례 전면 재조명해야"

허상수 제주4.3연구소 이사는 4.3당시 학살사건에 대한 인권적 문제를 언급한 후, "제주도민 피학살사건 등 과거 국가 공권력의 중대한 인권침해 사건에 대해 이행기 정의와 함께 인권의 시각에서 전면 재조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재해석과정을 통해 현대사의 오욕에 대한 과거사 정리가 아니라 과거청산이 실현되는 것이며, 단순히 과거 사건의 재조명을 넘어 과거청산의 미래지향적 가치와 의미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대한 인권침해에 대한 이행기 정의 실현은 동일한 비극의 재발방지를 위해 우리 사회가 감당해야 할 책임"이라며 "그 법적.사회적 책임 추궁을 통해서만 재발방지를 위한 예방조치 수립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제주4.3평화재단이 후원을 했는데, 장정언 이사장은 개회식에서 "과거사 해결의 새로운 전망을 공론화하기 위해 마련한 오늘의 학술대회는 과거사 해결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