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30 (일)
김 지사-강우일 교구장, "해군기지 '갈등해결'이 우선"
김 지사-강우일 교구장, "해군기지 '갈등해결'이 우선"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2.02 17:36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절차 해결된 후 기공식 등 추진"

김태환 제주지사와 강우일 천주교 제주교구장이 해군기지로 문제로 만남을 가진 가운데, 행정소송 등 일련의 절차가 끝난 후에야 기공식 등을 추진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강 교구장과 김 지사는 2일 오후 4시 고병수 신부와 김방훈 제주도 자치행정국장이 배석한 가운데 천주교 제주교구주교관에서 비공개 대담을 갖고 이같은 결론을 이끌어 냈다.

비공개 대담 후 이어진 브리핑에서 고병수 신부는 "20년 가까이 이어져 온 해군기지문제가 제주도민과 강정마을 주민들의 마음을 상하게 한 점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가슴아프다"는 김태환 도지사의 말을 인용했다.

김 지사는 "지난 18일 강정마을내 기공식 예정부지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연행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유감을 표한다"고도 밝혔다.

강정마을 주민들의 갈등문제와 관련, 김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는 행정에서 어떤 현안보다 가장 중요하고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강정주민들의 갈등을 해소하고 제주에서 의견을 달리하는 사람들 간에 소통을 이루는 데 노력하겠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전했다.

오는 5일로 예정됐던 기공식이 연기된 것과 관련 김방훈 국장은 "제주도민의 축복 속에서 기공식이 열려야 된다는 생각과 제주도민의 정서를 충분히 고려해서 정부에 기공식이 연기됐으면 좋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행정소송이 끝난 후 기공식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모든 행정절차가 해결된 후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하지만 여러가지 행정절차 소송이 남아있고, 해군기지는 정부의 정책사업이자 전략사업이므로 우리의 희망대로 될지는 모르겠다.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해군기지 문제와 갈등해결을 놓고 천주교는 제주도정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했다.

고 신부는 "갈등 해소는 절차상의 문제가 이뤄지고 난 다음에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이 서울 행정법원에 낸 국방군사시설 승인의 유효 혹은 무효를 따지는 절차에 대한 판결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법원에서 강정주민들의 소송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고 신부는 "아직 얘기할 단계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복안들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비공대 대담과 관련, 강우일 주교는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민들이 생각하는 의견들을 제주도정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면에서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힘 없는 국방부 2010-02-03 21:59:12
군사시설은 국제정세에 발 맞춰서 국가방위를 위해 하는 것을 일개 동민과 종교인들에게 밀려서 못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고, 대한민국국방은 주교와 강정마을에 맏겨서 그쪽 정책지시를 받아서 작전하여야 하겠군요. 그래야 강정마을 반대파사람들도 속 시원하고...... 나라꼴이 천주교신부 고추가루 뿌리는 것 땜에 잘돌아 가넹. 신부를 국방수뇌부 시킵시다.

애탄다 2010-02-03 21:54:56
군사시설은 국제정세에 발 맞춰서 국가방위를 위해 하는 것을 일개 동민과 종교인들에게 밀려서 못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고, 대한민국국방은 주교와 강정마을에 맏겨서 그쪽 정책지시를 받아서 작전하여야 하겠군요. 그래야 강정마을 반대파사람들도 속 시원하고...... 나라꼴이 천주교땜에 잘돌아 가넹.

애독자 2010-02-03 20:59:52
이번엔 어떤 판결이 나올지...

참된 존경 2010-02-03 16:23:04
주교님께서 제주에 계신 것에 감사를 드려요. 강정마을 공동체를 회복시키고 천혜자연보고인 이고장 제주의 가치를 지키려는 노력들이 지금이 작지만 보태고 보태어져 언젠가 큰 결실을 맺을 걸로 봐요. 서서히 육지에서 단순히 님비현상이 아니고 제주의 가치를 지키려는 노력으로 보고 있는 듯 싶어 다행이예요.

공정 2010-02-03 16:18:11
법원이 강정주민들의 손을 들어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공사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짐과 동시에 해군기지문제는 원점으로 돌아가겠죠. 무효판결된 상태에서 과연 법을 어기면서추진되기는 쉽지 않을거예요. 도민여론도 용납하지 않을 거구요. 반대로 법원에서 해군의 손을 들어주면? 현 마을주민을 대표로 인정하고 정부가 나서서 해결노력을 해야겠지요. 법원판결이 그 기로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