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30 (일)
고품질 감귤생산은 1/2간벌이 선행 되어야 가능
고품질 감귤생산은 1/2간벌이 선행 되어야 가능
  • 오태욱
  • 승인 2010.01.1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오태욱 서귀포시 친환경감귤농정과장

고품질 감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토양피복 재배, 높은이랑 재배, 방풍수 정비, 배수시설 등 많은 방법들이 있으나 이들 방법 중 가장 최우선 선행되어야 하는 작업이 1/2간벌이다.

아무리 재배기술이 뛰어난 농가라 해도 밀식이 된 상태에서는 고품질의 감귤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농업기술 연구기관의 자료에 의하면 밀식원 1/2간벌을 실천함에 있어서 토양피복, 작업노력의 생력화를 고려해 열 간벌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간벌의 방향은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남북 뱡향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10년도는 감귤 해거리 현상으로 인해 생산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에 따라 밀식원 1/2간벌사업을 농가 자율로 생산자 단체를 중심으로 품질향상 차원의 간벌사업을 추진해 적정생산 및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추진 기간은 1월부터 4월까지이며, 간벌대상은 밀식 감귤원중 1/2간벌이 필요한 과원이 대상이 된다.

금년도 도 전체 밀식원 1/2간벌 추진계획은 600㏊(제주시 200㏊, 서귀포시 400㏊)로,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 투자되는 사업비는 9억원(재원 도비 100%)이며, 이로 인해 얻고자 하는 감산량은 1만톤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간벌사업의 지원단가는 지난해에는 ㏊당 250만원(순수작업비 150만원, 보상비 100만원)이었으나, 올해는 순수 작업비 150만원만 지원된다.

지원조건은 1/2간벌이 원칙이며, 줄단위 간벌인 경우는 인정하되 솎음(점)간벌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간벌 실시면적 산정은 1/2간벌은 정상과원의 전체면적을 적용하며, 1/3간벌은 과원면적의 67%를 적용하고, 1/4간벌은 과원면적의 50%를 적용 지원하게 된다.

간벌신청은 얼마전부터 농.감협 조합원은 지역 농.감협에서 신청을 받고 있고, 비조합원(법인포함)은 토지 소재지 읍면동에서 신청을 받고 있는데, 신청마감 기간은 1월 31일까지이다.

금년도에는 감귤농업인 모두가 지난해 과잉생산이 가져다 준 교훈을 거울삼아 지금부터 철저한 영농계획을 수립해 정지전정, 간벌, 열매솎기 등을 착실히 실천함으로써 감귤의 제값을 받아 농가소득의 증대되는 경인년 한해가 되길 희망해 본다. <미디어제주>

<오태욱 서귀포시 친환경감귤농정과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