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MB정부 북한 감귤보내기 왜 허용 안하나"
"MB정부 북한 감귤보내기 왜 허용 안하나"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12.2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의원, "감귤 대북지원 운송비 지원 당연"

박지원 민주당 정책위 의장이 23일 최고위원회에서 제주감귤의 북한보내기에 대한 통일부의 소극적 자세를 강하게 질타하고 나섰다.

박 의장은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한반도 주변의 움직임이 역동적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설명한 후,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이명박 정부는 그랜드바겐 타령만 하면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가 요청하는 식량, 분유 등 인도적 지원조차도 반출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주도는 1999년부터 작년까지 총사업비 230억원을 들여 6만6300톤의 감귤과 당근을 지원해서 인도주의를 통한 화해협력 등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해 왔다"며 "그런데 심지어 지난 10년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실천해왔던 제주도 감귤, 당근 북한 보내기도 (정부는)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 의장은 "올해도 제주도에서는 감귤 2만톤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서 남북협력기금에서 운송비 지원을 요청했지만 통일부는 일체 응하지 않고 있다"며 "우리 민주당은 감귤, 당근 지원사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촉구하면서, 현재 강창일 의원이 국회 예결위에 증액을 요구한 물류비 30억원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감귤 북한 보내기와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인도적 지원사업을 두고 '가장 성공적인 비타민C 외교'라고 평가한 바 있다"며 "실제로 지자체.민간단체의 대표적인 대북교류 사업 모델로 인정됐고, 남북관계의 발전과 함께 감귤 수급조절을 통한 가격안정으로 농가소득에 기여한 측면이 크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