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산이수동, 송악산 가는 길의 가을
산이수동, 송악산 가는 길의 가을
  • 강봉균
  • 승인 2009.10.0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봉군/ 대정읍 기동봉사담당

신의 창조물 가운데 최고의 작품은 꽃이라고 한다. 꽃은 그 빛깔과 모양과 향기로 수놓은 자연의 걸작품임에 틀림없다. 이렇듯 인류가 꽃을 사랑하는 마음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름이 없지만, 만개한 꽃을 보며 떠오르는 감상은 참 가지각색이다.

혹자는 계절의 정취에 흠뻑 빠지기도 하고, 혹자는 옛 추억을 떠올리기도 하고, 혹자는 자연의 진리를 통해 깨우침을 얻기도 한다. 하지만 대정읍 산이수동의 만개한 꽃은 내게 조금 특별한 의미를 선사한다.

대정읍 산이수동은 오래 전부터 조수동(鳥水洞)이라고 명칭을 지어서 불러오다가 약 370년 전부터 산이수동이라고 지어 부르고 있는데, 이는 산동산 밑으로 물이 솟아나오는 마을이란 뜻에서 연유한 것이다. 드라마 대장금의 마지막 촬영지로 유명한 송악산 관광지구와 최근 그 명성을 높이고 있는 올레길 10코스를 포함한 지역이다.

이 지역에 만개한 꽃이 내게 조금 더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는 것은, 지난 몇 개월간의 노고와 추억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성과물이기 때문이다.

사계절 아름답고 독특한 꽃이 피는 계절화 거리를 만들기 위해서 지난 몇 개월 간 많은 분들의 도움을 얻어, 이 구역의 환경정화는 물론 잡초제거, 꽃씨 뿌리기, 관수 및 시비 작업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현재 산이수동을 비롯한 대정읍 관내에는 가을화가 만발하여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연차적으로 100만본을 식재하여 온동네가 꽃으로 뒤덮인 마을을 가꾸어 나갈 계획이다.

하늘이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는 가을이다. 산이수동 도로변 가로수에는 정갈한 빛을 내는 소나무가 그 운치를 더하고 있다. 또한 꽃잎이 마치 나비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나비 접’ 자를 활용해 홍색의 꽃은 홍접초, 백색의 꽃은 백접초라 불리우는 꽃(가우라)이 만발하여 청초하고 화려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소나무 잎과 같은 잎이 달린 국화라는 뜻에서 이름이 붙여진 사철 채송화과 식물, 송엽국도 보인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산책을 나온 부부들도 보이고, 잠시 차를 세우고 청량감을 만끽하는 운전자도 보인다. 자전거 여행을 하는 관광객들도 잠시 멈춰 사진을 찍으며 가을의 정취를 담아가고 있다. 좋은 날,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함께 이 꽃길을 걷고 싶다.

한 시인은 가을을 말과 글로 다 할 수 없는 눈물겨운 인정과 사랑의 정감들이 가슴에 가득한 계절이라고 표현했다. 이런 계절에 흰붉은 꽃물결을 마음으로 바라보며 모든이와 함께 행복해 지고 싶다.

풍요로운 마음과 아름다운 정신을 지켜주는 상징이자 자연환경의 소중한 자산인 꽃들이 우리에게 선사하는 아름다움에 더욱 여유롭고 부드러워지는 우리들의 마음을 가만히 조명해 본다. 꽃을 찾아 나비가 날아들 듯, 산이수동의 꽃 물결을 만끽하기 위한 관광객들은 물론 도내의 모든이의 방문을 환영해본다.

<강봉군/ 대정읍 기동봉사담당>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