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도심속에 녹색숲을 조성하자
도심속에 녹색숲을 조성하자
  • 미디어제주
  • 승인 2009.08.2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완영 /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금년도 국토이용계획 연차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1970년대 50.1%에서 산업화와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000년도에는 88. 3%, 2007년도에는 90.5%에 달하였다. 우리나라 4,870만명중 4,407만명이상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급속하게 진행된 도시화·산업화는 생태·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개발로 이어졌고, 이는 자연의 훼손과 단절, 도시환경오염의 심화, 삭막한 도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빠른 도시화율 상승은 반대로 생활공간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였다.

그러나 경제수준이 향상과 더불어 여가와 개인적인 발전을 중시하면서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점차 커지고 거주지내에 바로 인접한 지역에서 숲과 자연을 접함으로써 얻어지는 쾌적함과 심리적 만족에 대하여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도시숲은 직장생활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의 특성상 도시내 숲을 조성할 수 있는 부지확보가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서귀포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국․공유지 자투리땅 및 안전지대, 교통섬 등을 적극 활용하여 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일례로 중앙로타리와 비석거리는 삭막한 안전지대를 주변경관에 어울리는 작은 녹색숲으로 조성한 바 있다. 자투리땅 녹화와 더불어 학교의 담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나무를 심거나 운동장 한편에 숲을 조성하는 학교숲 사업들은 기존에 숲이 아닌 지역에 새로이 숲을 조성하는 것으로서 탄소 흡수원 확보차원에서도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낼 것으로 판단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경우에는 연간 500ha정도의 녹지가 개발로 훼손되는 등 도심속 녹지공간이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녹지를 훼손하는 더 이상의 무분별한 개발은 막아야 할 것이다. 지금이야 말로 도심 곳곳에 부지런히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어야 할 때이다. 바로 도심속의 녹색 숲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서귀포시에서는 체계적인 도시숲조성 및 관리를 위하여 2개년에 걸쳐 도시숲자원량 및 질을 파악하기 위한 도시림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산림청 도시숲 기본계획에 부합되는 환경 우선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큰 틀에서 도시숲조성․관리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름다운 도심속의 숲조성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일관된 정책추진과 단체․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그리고 한 평의 자투리땅이라도 꽃과 나무를 심는 정성과 노력이 함께 어울려 졌을 때 가능한 일이다. 숲 조성시 인위적인 시설물은 지양하고 자연친화적으로최소한의 범위내에서 설치하고 교목․관목 등 수목식재 위주로 지역적․사회적여건을 감안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10년, 20년뒤 우리가 어떤 도시에 사느냐는 지금 얼마나 도시숲 조성에 준비하고 실행하느냐에 달여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뒤덮인 회색도시냐, 나무와 꽃이 어울러진 쾌적한 녹색도시냐 그 선택은 우리의 몫이 아닌가 생각된다. <미디어제주>

<강완영 / 서귀포시 공원녹지과>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