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농민회 활동 학교운영위원장에 사퇴종용 '파문'
농민회 활동 학교운영위원장에 사퇴종용 '파문'
  • 좌보람 기자
  • 승인 2009.07.1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단체, 교육청 당국에 철저한 진상조사 촉구

제주시내 모 중학교 교직원이 '농민회' 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학교운영위원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일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14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에 따르면, 일주일 전 제주시 모 읍지역 중학교 학교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A씨는 이 학교 교직원으로부터 학교운영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을 종용받았다.

농민회 활동을 하면서 운영위원장직을 할 수 있겠느냐 는게 사퇴종용의 이유다.

또다른 읍 지역의 중학교에서는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농민회 회원에게 교직원이 전화를 걸어 운영위원회 활동을 방해하는 행태까지 벌어졌다고 농민회측은 전했다.

이에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14일 이를 '불법적 탄압'과 '정치적 외압'으로 규정하고, 이에 정면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이들 단체는 공동성명을 내고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방해하는 구시대적 행태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농민회 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학교운영위원장직 사퇴를 강요하나? 학교운영위원회를 자신의 전유물로 전락시키려하는가?"라고 반문하며,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는 분석이 추측이 아닌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과연 이러한 사태가 학교 단독으로 판단해 진행한 것인지, 외압에 의한 것인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교육청의 외압에 의한 일일 수도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농민단체들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가리지 않고, 국공립학교, 사립학교도 가리지 않고 모든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은 법으로 정해져 있다"면서 "그러한데, 교장교감의 정치적 성향과 다르다고 사퇴의 압력을 가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일에 대해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을 거듭 밝힌 후, "이는 학교운영위원회를 바로 세우는데 초석이 될 것이며, 과거로 회귀하고자하는 지역 토호세력에 대한 대응인 될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진행하고자 하고, 학교운영위원회를 정치적 기반으로 악용하고자하는 행위를 방관할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또 제주도교육청에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교육청은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철저히 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면서 "또한 학교운영위원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만일,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다며 직권남용 등에 책임을 물어 법적대응까지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강상욱 농민회 제주도연맹 총무국장은 이날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요즘과 같은 시대에 학교에서 어떻게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느냐"면서 "앞으로 이번 일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외압의 배후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전문] 다음은 농민단체에서 14일 발표한 성명 전문.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방해하는 구시대적 행태를 중단하라!


- 농민회 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학교운영위원장직 사퇴를 강요하나?
- 학교운영위원회를 자신의 전유물로 전락시키려하는가?

일주일 전 농민회활동을 하고 있는 모읍회장을 상대로 학교 교직원이 학교운영위원장 사퇴를 종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읍에서는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농민회 회원에게 교직원이 전화를 걸어 학교운영위원회 활동 방해하는 행태까지 벌어졌다.
과연 이러한 사태가 학교 단독으로 판단해 진행한 것인지, 외압에 의한 것인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는 분석이 추측이 아닌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학교운영위원회가 무엇인가?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가리지 않고, 국공립학교, 사립학교도 가리지 않고 모든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교원위원/지역위원/학부모위원으로 구성되어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지기 위한 곳이다.
그러한데, 교장교감의 정치적 성향과 다르다고 사퇴의 압력을 가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에 전농제주도연맹과 전여농제주도연합은 이 같은 불법적 탄압과 정치적 외압에 정면으로 대응하기고 결정을 했다.
이는 학교운영위원회를 바로 세우는데 초석이 될 것이며, 과거로 회귀하고자하는 지역 토호세력에 대한 대응인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진행하고자 하고, 학교운영위원회를 정치적 기반으로 악용하고자하는 행위를 방관할 수 없다.

이에 성명서를 발표하며, 도교육청에 요구한다.
도교육청은 이에 대한 진상조사를 철저히 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만일, 이번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다며 직권남용 등에 책임을 물어 법적대응까지 고려할 것임을 경고하는 바이다.

민주주의가 살아있고, 학교의 운영이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음을 교육하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

 

2009년 7월 14일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좌보람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