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감귤 직불제'사업의 성공, 지역경제 활성화 지름길
'감귤 직불제'사업의 성공, 지역경제 활성화 지름길
  • 정영헌
  • 승인 2009.07.1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정영헌 서귀포시 성산읍 부읍장

성산읍 지역은 1차산업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구조 불균형으로 농․수산물 가격이 하락하면 지역경제가 침체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지난해 우리지역 주 재배 작목인 감귤과 월동무가 지역경제 버팀목으로 역할을 해 주었다.

산업구조 개편을 위해서는 3차산업의 비중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공통된 생각이며, 성산읍 섭지코지내에 제주해양 과학관 투자유치는 세계자연유산 성산일출봉과 연계한 동부권 관광 벨트화로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를 미칠 뿐만 아니라 산업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는 절호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인 관광개발사업 등은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단기적 으로 주 재배 산업인 감귤과 월동무에서 우리 스스로가 해법을 찾아 나가야 하겠다. 특히, 1차산업의 생명산업인 감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산이 아니라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품질 감귤 생산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완전경쟁체제로 세계시장이 개방화된 지 오랬는데 아직도 우리 도가 감귤산업을 독점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많은 양을 생산하면 이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은 낡은 사고이다. 감귤상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궁극적인 요인은 규격, 당도, 형태, 안전성 및 신뢰성이다. 또한 과원의 주어진 환경여건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얼마만큼 상품을 만들어야 할 것인가를 선택하여 좋은 상품을 만들어 내는 자기책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금년도에 처음으로 실시하고 있는 감귤안정생산직불제 사업도 감귤이 많이 열리는 올해는 감산하고 내년에도 열매를 달려 생산량을 조정하기 위한 목적만이 아니라 적정생산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력을 끌어 당길 수 있는 고품질의 감귤 생산에 그 뜻이 있는 것이다.

인간은 혼자서 살기 어려운 동물입니다. 그래서 태어나면서 협동하면서 살아갑니다. 1월부터 모두가 협동하여 간벌 및 정지전정 등 감귤안정시책을 잘 추진하여 왔듯이 이제는 감귤 열매를 전부 따내고 수확 안하는 감귤 안정생산 직불제사업과 함께, 대과․소과․상처과 등 상품성이 떨어지는 열매를 착실히 따내는 우리 스스로의 자구노력이 무엇보다도 절실히 필요하겠다.

<정영헌 서귀포시 성산읍 부읍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