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민의 통제' 무죄, '편법적 공청회 항거' 유죄(?)
'민의 통제' 무죄, '편법적 공청회 항거' 유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11.16 20: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청회 단상점거 관련자 사법처리방침...도정 통합능력 '의심'

사상 유례없는 공권력을 동원한 공청회 원천봉쇄로 사회적 분열을 초래한 정부와 제주도가 이번에는 또다시 경찰력을 이용해 시민사회단체에 제2의 탄압을 가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의 국회통과를 위해 반대의견을 가진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한편 입법과정 중 반대의견을 철저히 차단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돼 제주도정의 '도민통합 능력'을 의심받게 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9일 제주학생문화원에서 열렸던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공청회에서 입법예고 기간 및 공청회 고지기간 단축 등 행정적 절차를 문제삼아 단상을 점거해 공청회를 저지했던 관련자 10여명에 대한 사법처리방침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분노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행정적 절차를 어기고 공무원을 동원하고, 끝내 군사독재시절과 같은 공청회 원천봉쇄로 민의를 압살한 제주도정에 원초적 책임이 있지, 단상점거 관련자에 대한 사법처리 운운하는 것은 앞으로도 '독선'과 '도민 기만'을 계속하겠다는 뜻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16일 이에 대한 긴급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지난 9일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장에 버스까지 동원해 제주도청 공무원을 대거 참석시킴으로써 관제공청회라는 불명예와 공청회 파행을 자초했다"며 "특히 지난 9일 무산된 공청회는 행정절차도 지키지 않은채 편법적으로 진행된 공청회였으며, 잘못된 공무집행이었다는 것은 너무도 명백하다"고 강변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이어 "그런데도 9일 공청회 무산책임을 들어 관련자를 사법처리하겠다는 방침이 나온 것은 공권력을 동원해 특별자치도법에 대한 도민들의 반대의견을 잠재우겠다는 불순한 의도로 밖에 볼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뿐만 아니라 관련자 사법처리같은 방식으로는 결코 제2, 제3의 공청회 무산사태를 막을 수 없으며, 오히려 더 큰 도민사회 분열과 파국을 초래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더 이상의 도민분열과 파국을 막기 위해서는 사법처리 방침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또 "국무총리실과 제주도는 이번 사태의 원인이 생색내기식 도민의견 수렴에 있는 만큼 사태해결을 위해 연내 입법화라는 무리수를 포기하고, 좀더 충분한 도민의견 수렴 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만일 도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사법처리를 강행한다면 지금보다 더 큰 도민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의 강호진 정책국장은 "제주도정이 독재정권 시절에도 찾아볼 수 없었던 사상 초유의 공권력을 통한 도민출입 봉쇄라는 일을 저질러놓고도, 이에대한 반성과 책임은 지려하지 않고 아직도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우둔함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공청회 봉쇄 명한 제주도정이 우선 사법처리 대상"     
 
민주노총 제주본부, 공청회 사태 사법처리 관련 성명
  


 
경찰이 사상 초유의 공청회 원천봉쇄라는 '민의 통제'를 자행한 김태환 제주도정에는 면죄부를 주면서 행정적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공청회 강행에 강력히 항의한 관련자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키로 방침을 정하자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강봉균)는 17일 성명을 내고 "법의 집행은 공평성과 타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이것이 전제되지 않은 법 집행권은 공공성을 가장한 폭력일 뿐"이라며 "경찰의 불공정한 사법처리 방침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청회 봉쇄 책임자, 업무상 배임-직권남용 범죄 행위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제주도민의 정당한 권리와 최소한의 절차성 마저도 무시한 제주특별자치도 공청회 진행책임자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시민사회단체들에 대한 사법처리를 진행시키겠다고 나서는 모습이 과연 21세기 민주경찰의 모습이며, 중립성을 지키는 태도인가"라며 강력히 비난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마침 현재 자치경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정치적으로 휘둘리는 미래 제주 자치경찰의 모습을 지금부터 훈련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뿐"이라고 개탄했다.

#제주도정 책임자부터 사법처리해야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른바 '괘씸죄'를 적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제주도민들에게 인식시키려면, 경찰이 먼저 공청회 봉쇄를 명한 사람을 업무상 배임과 직권남용, 조직범죄 행위로 조사하겠다고 나서라"며 "민생치안의 현장에서 공청회장으로 강제동원된 경찰이 먼저 분노에 떨면서 제주도청의 책임자를 사법처리하겠다고 고발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문제의 원인은 정부가 제시한 일정에 맞추려고 무리하게 일을 추진시킨 제주도청에 있다"며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는 제주도의 주장에 경찰은 동조하지 말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경찰이 스스로 자존심을 세우는 길은 시민사회단체에 대한 사법처리방침을 철회하고,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제주도정에 항의하는 것 뿐임을 다시한번 명심하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05-11-16 20:49:47
내년 선거 의식하지 말고, 민주적 소양 갖춘 사람을 공무원으로 앉혀 일시켜라.

모 공무원같이 폭군처럼 행세하는 사람말구.

최소한 민주주의 기본원리는 아는 사람 앉혀놔야지.

뭐같은 제주도정.

그 도지사에 그 참모들이니 그 모양이지.

공청회 원천봉쇄가 얼마나 큰 죄인줄 모르냐

민의를 외면하고, 도민을 선별하는 도민사회 분열상을 초래해놓고 도민통합

지나가던 개가 웃겠다.

너같은 양반이 제주도정을 이끈다면 난 네 개가 되어줄 것 같냐??

어디가서 공무원이라고 하지말고, 양아치라고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