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원예치료복지협회, 이동식 치료정원 보급
제주원예치료복지협회, 이동식 치료정원 보급
  • 김미열 시민기자
  • 승인 2009.06.0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원예치료복지협회(회장 한동휴)는 도내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2009년도 이동식 실내치료정원 조성사업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이동식 치료정원 조성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하였으며 국내 최고의 치료정원 전문회사 푸르네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지난해 3개소를 설치하여 복지시설 및 주민들에 반응이 좋았으며, 금년에는 12개소에 총 24개 '소리와 향기가 있는 치료정원'을 제작했다.

복지시설에 설치된 이동식 치료정원은 살아 있는 식물과 함께함으로써 선별된 식물들이 가지고 있는 인체에 유익한 음이온 발생을 이용하여 심신의 건강을 돕고, 실내조경 등을 통한 심신의 안정, 스트레스 감소 등 건강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원예치료는 각종 원예체험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는 치료법으로 기존의 원예나 현대 의학적 치료와는 구분되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원예는 식물을 대상으로 생산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원예치료는 식물을 이용하는 원예활동을 통해 인간의 심신의 재활을 꾀하고,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대 의학적 치료는 병징에 대한 집중 치료지만 원예치료는 활동을 통해 재활, 경감, 복원, 갱생 등을 목표로 하는 예방치료 뿐만 아니라 대체치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식물과 원예활동의 치료효과가 밝혀지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원예치료가 발달하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그 활동이 커지고 있으며 수용자들의 심신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동휴 회장은 "도내 복지시설, 노인시설, 시민 등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사업을 추진하여 좋은 효과를 얻고 있으며, 앞으로 원예치료 시범사업을 확대하여 식물을 가까이 함으로써 행복한 가정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