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나무심기와 산불예방
나무심기와 산불예방
  • 강태희
  • 승인 2009.05.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태희 제주특별자치도 녹지환경과 담당사무관

대 자연은 초록물결로 녹음이 짙어지면서 무더운 여름을 재촉하고 있다.

제주의 보배이자 생물권보전지역과,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을 바라보며 나무심기와 산불에 대하여 잠시 생각하며 정리해 보고자 한다. 기후변화대응에는 나무를 심는 것이 최선(善)이요. 산불은 지구온난화에 최악(惡)의 주범이다.

70년대 전 도민은 대대적으로 나무를 심었다. 그 후 일정한 기간동안의 산림시책은 나무를 심는 부분보다 심은 나무를 관리해 나가며 새로운 산림휴양문화, 산림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녹지시책 추진이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 기상이변에 따라 나무을 심어 지구온난화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정과제로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무를 심고 가꾸는 과정에 심각한 제앙인 산불의 상존하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여 봄철, 가을철 건조기에 녹지산림부서에서는 긴장을 멈추지 않고 비상근무 등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지만 올해 전국적으로 466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571ha의 산림자원이 무참하게 사라져 산림생태계 보전에 막대한 지장과 재산손실을 입혔다.

산불피해지 자생복원에는 30~50년이 걸려도 원상회복은 기대하기 힘들다.

여기에는 또 다시 국가예산과 지방비를 투입하여 복원조림 나무심기를 추진하여 조기에 복원 산사태 예방과 국토보전 차원의 재난을 줄여 나가는 노력들이 반복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도는 다행히도 최근 몇 년 동안 산불이 발생하지 않았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 현장에서 고생한 산불감시원, 일선 녹지환경부서에서의 예방활동이 접목되어 추진한 결과이다. 그간의 노고에 대하여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우리 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언제나 산불발생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음을 명심하시고 산불로 인하여 천혜의 아름다운 산림자원의 소실되지 않도록  특별한 관심과 예방활동에는 적극적인 도민참여가 산불을 방지할 수 있다.

우리도에서는 기후변화대응 탄소흡수원 확충 500만 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올해부터  5년간 주요 시책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올해 목표 100만 그루 나무심기는 도민, 기관단체 참여에 힘입어 상반기 중에  목표가 달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숲은 우리들에게 많은 공익적 기능의 혜택을 되돌려 주는 곳이다. 올봄에 100만 그루 나무를 심었으니 다시 100만 그루 나무를 우리가 가꾸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쾌적한 녹색제주가 만들어 집니다. 

우리 다함께 지속적으로 나무심어 아름다운 제주 만들기와 산불 없는 제주도로 이어져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도민협조와 동참을 당부 드리며 건강한 제주, 세계속의 아름다운 제주, 소중한 산림자원의 가치를 높여 나가는데 지혜를 모아보자. <미디어제주>

<강태희 제주특별자치도 녹지환경과 담당사무관>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