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SI 대유행 임박" WHO 전염병 경보 5단계로
"SI 대유행 임박" WHO 전염병 경보 5단계로
  • 시티신문
  • 승인 2009.04.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부는 "주의"로 유지

유엔 산하 세계보건기구(WHO)는 29일 마거릿찬 사무총장 주재로 진행된 제3차 비상위원회 회의에서 SI 사태와 관련한 전염병 경보 수준을 현행 4단계에서 "대유행(pandemic)이 임박했음"을 뜻하는 5단계로 격상시켰다.

5단계 경보는 "대유행"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경보 단계로 바이러스의 인간 대 인간 전염이 한 대륙의 최소 2개국에서 발생해 "대유행이 임박했다"는 강력한 신호가 된다.

이는 27일 WHO가 "4단계"로 경보 수준을 격상시킨 지 이틀만에 취해진 조치로서 이번 신종 SI 바이러스가 멕시코와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데 대한 심각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정부도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이 직접 지휘하는 대책본부를 통해 24시간 비상방역체제를 운영키로 했다.

전 장관은 30일 계동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장을 중심으로 운영해온 중앙방역대책본부를 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SI대책본부"로 격상하고 24시간 비상방역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국가재난단계는 기존대로 "주의"수준을 유지키로 했다.
전 장관은 "범정부적으로 차분하고 치밀하고 확실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부탁한 사항을 지켜주시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여러 가지 안내사항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전 장관은 국내에서 16명까지 늘었던 돼지인플루엔자(SI) 조사-검사 대상자가 4명으로 줄었으며 또 추정환자 1명에 대해서는 보건당국이 정밀검사를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오전 8시 현재 SI 감염이 의심된다고 신고한 건수는 23건이며 이 가운데 추정환자가 1명 발생했고, 조사-검사를 진행 중인 대상은 4명으로집계됐다.
나머지 18명은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와 정상임이 판명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날까지 썼던 "의심환자(신종 인플루엔자 발병 지역을 여행하고 돌아와 급성 호흡기 증후군이 나타난 사람)"란 용어를 "조사-검사 대상"으로 바꾼다고 밝혔다.

시티신문/황인교 기자

<황인교 기자 asdf@clubcity.kr/ 저작권자 ⓒ 시티신문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