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휠체어를 이용하는 뇌성마비 1급 장애인의 ‘하소연’
휠체어를 이용하는 뇌성마비 1급 장애인의 ‘하소연’
  • 김성용
  • 승인 2009.03.05 08:5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전동휠체어 장애인, “도로정비, 장애인도 좀 생각해줘요!”

저는 제주시 이도1동에 살고 있는 1급 중증장애인 김성용입니다.

월요일과 목요일에는 전동스쿠터를 타고 광양에 있는 탐라장애인복지관과 터미널을 경위 하여 신제주에 있는 제주일보사에 갑니다.

그런데 보도 몇 부분은 전동스쿠터가 지나기에 힘듭니다. 그중 한국병원 앞 신호등에 있는 건널목이 제일 힘듭니다. 한쪽은 체육관 방향이고 다른 한쪽은 터미널 방향입니다.

이곳을 건널 때 전동스쿠터가 신호등과 차도에 있는 홈이 너무 넓어 넘어지는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프기도 하지만 창피함이 더 해 스프링이 튕기듯 벌떡 일어납니다. 그래서 나는 넓은 보도가 있는 한국병원 앞으로 가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한국병원 뒷쪽으로 돌아서 갈 때가 많지만 그곳도 좁은 보도와 차도 사이에 불법 주차된 차가 입구를 막아 다시 돌아서 갈 때도 있습니다.


저는 터미널을 지나 신제주에 있는 제주일보에 갈 일이 많은데 전동스쿠터를 타고 갈수 있도록 보도를 잘 정비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보도와 차도 사이가 부드러울 때도 있고 어떤 경우는 턱이 너무 높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도 시청을 지나서 법원방향으로 갈 때에도 역시 보도와 차도 사이에 홈이 넓게 파져있어서 전동스쿠터를 타고 가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제가 보기엔 제주시 경우 약 60%가 차도와 보도사이에 턱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도 일반사람들처럼 볼일이 많이 있는데 대부분 스쿠터로 나갈 때가 많이 있습니다.

보도를 스쿠터가 갈 수 있도록 편안한 도로로 만들어 주시면 장애인들뿐만 아니라 노인들도 편안할 것입니다.

저가 조금만 힘이 있으면 높은 사람을 만나서 직접 애기하고 싶은데 지금은 그럴 수 없어서 글로서 저의 뜻을 표현합니다. 감사합니다.<미디어제주>

 <김성용 / 제주시 이도1동>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마일 2009-03-07 21:19:41
요즘 밖에 나와 보면 답답하고 짜증 제대로 나거든요.
보도블럭은 왜 그리도 파 놓은 곳이 많이 있는가 하면 길도 울퉁불퉁 하고 말입니다.
저도 강대장님 말에 동감합니다..

강대장 2009-03-05 09:53:26
짜증나는 세상 장애인이 살기에는 더 짜증 납니다.
뻐스를 타기도 힘들고, 택시를 타려면 돈이 없고.. 전동스크터라도 타고 갈려면 보도는 공사중, 턱은 외그리 많은지. 격어보지 않으면 모르겠지만 그래도 장애인 입장에서 보면 금방 알수 있는데..